가천마을 주민들은 지난 20일 마을총회를 열고
다랭이 논 '명승' 지정을 백지화해 줄 것을 요구하는
건의서를 문화재청에 전달했다.
하지만 문화재청은 다랭이 논의 '명승' 지정에 대해
여전히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문화재청, '명승' 지정에 여전히 강한 의지 보여

가천마을 주민들은 문화재청의 가천 다랭이 논 '명승' 지정 예고에 대해 지정 이전에 재산권 침해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기대하기 힘들다며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는 건의서를 전달했다.

지난 20일 가천마을 주민들은 문화재청의 '명승' 지정 예고에 대한 전체 마을주민들의 의견을 묻는 마을총회를 열고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이날 마을주민들은 지난 5월부터 연 문화재청의 3차례 설명회에서 '명승' 지정 이전에 개인 재산권 침해부분에 대한 답변 없이는 지정을 원치 않는다고 밝혀 왔지만 지난 19일 주민들의 동의 없이 지정 예고한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는 다랭이 논을 전재산으로 알고 살아가는 주민들의 마음을 외면한 것이며, 지금까지 다랭이 논에 의지해 생활을 영위해온 주민들의 생계를 불안하게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이유로 다랭이 논 '명승' 지정 예고에 대해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는 건의서가 문화재청에 지난 22일 전후로 전달됐다.

하지만 문화재청은 가천 다랭이 논 '명승' 지정에 대해 강한 의지를 보이며 빠른 시일내 주민들과 자리를 마련, 최대한의 합의점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문화재청 허영일 서기관은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도록 노력하겠지만 명승으로 지정되기 이전에 재산권 침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할 수는 없는 일이다"며 "지정 이후에 사업계획에 따라 국비나 지방비가 책정되면 주민들의 민원도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현재 문화재청은 무엇보다 문화적 가치가 있는 다랭이 논이 향후 난개발로 훼손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견지하며 주민들과의 원만한 합의점을 찾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지역민들은 현재 농촌의 실정을 고려한다면 농업인의 유일한 재산인 토지에 대한 재산권 침해를 우려하는 주민들의 입장에 공감하면서도 11번째 국가 명승으로 다랭이 논이 거듭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기를 바란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