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9, 10일 찬반투표, 15일 파업 돌입 예정

 
 

'노동조건개선 7대 과제와 일반법에 의한 노동 3권 쟁취'를 기치로 내건 전국공무원노조의 파업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전국공무원노조남해군지부는 당초 다음달 1일로 예정되어 있던 총파업을 앞두고 조합원들의 결의를 다지기 위해 지난 19일 군문화체육센터에서 '노동조건개선 7대 과제와 일반법에 의한 노동 3권 쟁취를 위한 하반기 총력투쟁 승리 릴레이 비상총회'를 가졌다.

총조합원 456명중 28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 날 비상총회에서 조합원들은ꡐ총력투쟁 특별 결의문ꡑ을 만장일치로 채택하며 노동기본권 쟁취와 11월로 예정되어 있는 총파업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김종명 공무원노조남해군지부장은 대회사를 통해 "공무원노조는 지난 5월부터 줄기차게 국무총리와 관계부처 장관들과 교섭을 요구해 왔지만 정부는 공무원노조가 불법단체라며 일절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며 "공무원 노조의 절절한 목소리를 외면하고 있는 정부의 속셈은 반쪽짜리 특별법을 미끼삼아 허수아비 노조로 만들려는 것임을 우리는 똑똑히 알아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혔다.

 
 
김 지부장은 또 "우리 지부장이하 간부들은 우리지부 450여 조합원을 위해서라면 구속과 파면, 해임을 각오하고 있다"고 밝히고 "이번 파업을 통해 50년 굴종의 사슬을 끊고 공직사회개혁과 부정부패척결을 위해 공무원노동자의 분노와 힘을 모아 제대로 본때를 보여줘야 할 것"이라며 조합원들을 독려했다.

또 공무원노조는 특별결의문을 통해 ▲노동기본권쟁취 투쟁의 선봉에 나서고 ▲노동조건개선 7대 과제 쟁취하며 ▲투쟁하다 구속, 수배, 징계조치된 동지들에 대한 원상회복조치가 이루어질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 ▲승리하는 그날까지 무기한 총파업을 결의했다.


이러한 공무원노조의 투쟁에 지역노동조합과 사회단체들도 지지를 선언하고 나섰다. 박정두 연대회의 의장은 연대사에서 "여러분들이 이렇게 투쟁에 나서게 하는 것이 50년동안 이어져오고 있는 굴종의 사슬을 끊고 당당한 노동자로 우뚝섬과 개혁운동의 주체로서 사회질서를 바로 세우고자 하는 사명감 때문이라 확신한다"며 "지역에 있는 많은 동지들이 여러분들의 투쟁에 관심과 지지를 보내기 위해 준비를 해오고 있으며 여러분들의 정당한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함께 투쟁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당초 10월 27, 28일 파업찬반투표를 거쳐 11월 1일 파업에 돌입키로 한 전국공무원노조는 지난 19일 중앙상임집행부 회의를 통해 파업을 다음달 15일로, 이를 위한 찬반투표를 9, 10일로 연기했다.

남해군공무원노조 관계자는 "총파업을 민주노총과 함께 진행해 투쟁력을 높이는 한편, 정부에 대화의 기회를 한번 더 주기 위해 총파업 시기 연기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지난 19일 국무회의에서 공무원노조의 단결권과 단체교섭권(일부 제한)은 인정하되 단체행동권을 제한하는 내용의 '공무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안'을 통과시켰다. 정부는 또한 공무원노조의 파업관련 투표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자치단체 등을 통해 투표자체를 막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공무원노조도 정부가 파업찬반 투표를 원천봉쇄할시 즉각 파업에 돌입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앞으로의 귀추가 더욱 주목되고 있다.


/한중봉 기자 bagus10@hanmail.net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