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학교 지원방안 마련이 근본대책" 지적도

군내 작은 학교들의 존립기반을 위태롭게 하는 한 요인으로 지목돼온 군내 학생들의 학구위반사례를 바로잡기 위해 군내 일부 학교에서 학구위반 학생에 대한 전학을 요청 논란이 일고 있다.

본지는 지난해 가을 군내에서 발견되는 학구위반사례를 상세히 보도한 적이 있다. 당시 보도에 따르면 학구위반은 주로 면단위에 사는 학부모들이 자기자녀들을 학생수가 더 많고 읍에서 가까운 학교로 보내 학원 등을 다니기 쉽게 하기 위해 거주지를 무시하고 주민등록만 옮겨 읍내 학교로 진학·전학시키기 위해 발생된다. 또한 같은 읍내에 사는 일부 학부모들은 같은 읍 학교라도 조금 오래됐고 학생수가 더 많은 학교로 시키려고 자기 자녀의 주민등록을 옮기기도 한다.

당시 본지는 이런 학구위반은 자꾸 학생수가 줄고 있는 군내 면단위 작은 학교들의 존립근거를 흔들고 있고  읍내 큰 학교로 하여금 학생수가 너무 많아져 교육에 부담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판단, 일종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을 초래, 군 교육발전의 저해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이번에 학구위반을 바로 잡아달라고 요구한 학교는 바로  도마초. 도마초는 본교 학생수 감소의 원인 중 하나가 고현면에 위치한 한 아파트 주민들이 자기 자녀를 읍내 학교로 보내기 위해 학구위반을 한다는 점을 감안, 읍내 해당 초등학교와 교육청 등의 사전논의를 거쳐 학구환원 및 전학요청 공문을 보냈다. 남해초도 도마초의 요청을 근거로 협조문을 학부모들에게 보냈다. 도마초가 파악한 바에 따르면 이 아파트 주민 자녀 43명 가운데 무려 40명이 나 학구를 위반, 남해초를 다니고 있다는 것.

 남해초 박종원 교장은 "도마초에서 학생명단과 숫자까지 파악해 협조를 부탁해왔고 갈수록 학생수가 감소 학교존립에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는 도마초의 딱한 사정에 같은 교육자로서 공감을 느껴 협조공문을 학부모들에게 보냈다. 그러나 강제조처를 하겠다는 내용은 아니었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 학교는 학생수가 계속 늘어 올해 3학년은 한 학급을 더 만들었다. 교육부에서 지정한 학급당 정원은 40명인데 어떤 학년은 42∼3명까지 증가, 과밀학급이 됐다"는 내부사정도 이야기했다.

반면 아파트 주민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 17일 도마초 관계자를 불러 경위를 따진 뒤 자체 대책을 논의했으며 지난 18일은 단체로 교육청과 남해초를 방문, 항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아파트 부녀회 한 관계자는 "학구위반이 잘못이라는 점은 인정한다. 그러나 학부모 대부분 직장이나 주 생활권이 읍이고 학원도 보내기 쉬워 남해초로 입학을 시켰다"면서 "게다가 도마초로 가는 길은 통행로가 안전하지 않다. 5월에 안전통행로가 생긴다고 하지만 우리 아파트까지는 아니다. 또 신입생도 아닌 기존 학생들마저 전학을 시키란 말이냐"며 강한 반발감을 보였다. 

이에 도마초 강용태교장은 "학생수가 자꾸 줄면 정상적인 학교운영이 힘들다. 지금의 상황을 방치하면 언젠가 우리 학교도 분교로 전락, 복식수업이 이뤄진다. 그렇게 되면 곧 학교 문 닫자는 이야기가 나올 수밖에 없어 위기감을 느꼈다."면서 경위를 설명한 후 "비록 학교는 적지만 우리 교사들을 믿고 보내준다면 정말 열심히 가르칠 계획이다. 교사들과 학생들이 직접 대면할 기회도 많고 동창회의 도움으로 수학여행도 무료로 갈 정도로 작은 학교가 갖는 장점도 많다. 통학로 문제는 각 기관에 협조를 구해 최대한 안전한 방안을 마련하겠다 그리고 자신에게 조금 더 유리하다고 아이들에게 위장전입을 시킨다는 것 자체가 비교육적인 것 아니냐"며 학부모들의 인식전환을 호소했다. 강교장은 또한 "학부모들의 반발이 있더라도 계속 설득을 할 생각이고 학부모 요구에 대한 답도 찾아가겠다"고 말한후 "그러나 어떤 강제조처를 할 생각은 없다"고 이야기했다.

전교조 남해지회의 한 관계자는 "도마초로서는 정당한 문제제기라고 본다. 그러나 국가차원의 작은 학교 유지를 위한 지원책 마련등 의 방안이 함께 제시돼야 문제의 실마리가 풀릴 것이라고 본다"고 이야기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