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말 ‘미래창조’ 남면 지역 모임으로 불거진 선거법 위반 논란이 약 3개월여에 걸친 선관위와 경찰의 조사 끝에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일 경남경찰청 수사 2계는 정현태 군수와 하길동 비서실장, 선거법 위반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미래창조 핵심 관계자 3명을 소환해 이들이 받고 있는 사전선거운동 및 불법 사조직 결성 등 혐의에 대해 강도 높은 조사를 전개하고 이들 중 정 군수를 제외한 나머지 소환자들에 대해서는 빠르면 이번주 중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한다. 정현태 군수의 신병처리와 관련해서도 지난 1차 조사 이후 한 두 차례 추가 조사를 거친 뒤 이달말경 검찰에 사건을 송치할 것이라는 관계 소식통들의 전망이 이어지고 있다. 정 군수의 선거법 위반 혐의 경찰 소환 조사가 언론을 통해 대서특필되자 일반 군민들 사이에서도 정 군수에 대한 지지와 정치적 호불호에 상관없이 ‘부끄럽고 안타까운 일’이라는 평이 중론을 이루고 있다.
당초 선거법 위반 논란이 제기됐을 당시만 하더라도 정현태 군수는 물론이고 주변 측근인사들 사이에서 “아직 선거법 위반 논란에 대한 사법적 결론이 내려지지 않은 상황인만큼 지켜보고 기다려야 한다”는 입장이 제기됐고, 이후 선관위의 강도 높은 조사와 해당 모임에 참석한 지역주민들에게 무더기 과태료 처분이 내려졌을 당시에도 이같은 논리는 상당수 군민들에게도 상당히 설득력을 갖춘 주장처럼 먹혔다.
그러나 지난 7일 경찰 소환조사 이후 군수 비서실장이 사전구속영장 신청 대상에 거론되자 이같은 주장은 자연스레 힘을 잃었고 다시 정현태 군수의 불출마 선언 요구 또는 자진사퇴론이 재론되고 있다.
많은 군민들이 기억하는 것과 같이 지역내에서 정현태 군수의 사퇴론이 거론된 적은 이번만이 아니다.
비록 정 군수의 거취를 좌우할 직접적인 사법부의 판단은 포함되지 않았지만 군수 부인이 연루된 산림소득보조 비리사건 당시에도 다수의 군민들이 정현태 군수의 도의적 책임을 물으며 자진사퇴를 요구한 바 있고, 부인의 뇌물수수 유죄 판결을 덮기 위한 ‘국면전환용 카드’ 로 군민들의 찬반 양론 대치가 불 보듯 뻔한 화력발전소 유치를 제안했다는 다수 군민들의 인식이 화전(火電) 유치 무산 이후 정 군수의 사퇴 여론으로 재점화되기도 했다.
지난 2008년 정현태 군수가 보궐선거를 통해 군수직에 오른 뒤부터 최근 선거법 위반 논란에 이르기까지 남해군은 끊임없는 각종 비리의혹 제기와 군정 난맥상이 도마에 올랐고, 이같은 상황이 정치적 공방으로 이어지며 남해군은 지난 몇 년간 ‘니 편 내 편’의 진영논리에 밀려 지역발전을 위한 대승적이고 건설적인 고민은 늘 뒷전이었다.
지난 몇 년간 늘 정 군수는 ‘군민대화합을 통한 지역발전’을 외쳤지만 말 뿐인 구호에 그쳤고 급기야는 정 군수의 사법적 신병 처리 가능성은 물론 군수 비서실장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될 상황까지 목전에 두고 있다. 이 과정에서 남해군민들의 민생고는 가중됐고 자긍심은 매번 한없이 바닥을 향해 곤두박질쳐야 하는 개탄스런 상황도 반복돼 왔다.
정 군수의 연이은 군정 난맥상에 늘 부정적인 시각을 견지해 온 군민들이나 정가 일각은 차치하고서라도 늘 다소의 기대와 온정주의적 시각으로 정현태 군정을 대해왔던 군민들에게 이번 선거법 위반 논란은 사건의 법적 결론과는 별개의 실망감을 전해 준 것이 사실이다.
미국의 유명 CEO와 정치인들의 연설문을 주로 집필해 온 연설문 전문작가, 존 케이더는 “사과는 가장 진실된 언어이며, 인간다워지게 하는 것으로 사과야 말로 진정한 ‘리더의 언어’”라고 했다.
매번 상황에 밀리고 여론에 치여 진정성 없는 사과라는 비난 받았던 정 군수가 정말 군민을 위한 ‘머슴’으로, ‘상전’이 아닌 군민을 어버이 같이 모시는 진정한 ‘리더’라면 선거법 위반 논란의 사법적 결론을 따지기 전에 이 일로 인해 자긍심과 자존감에 상처를 입은 군민들에게 겸허하고 진정한 사과부터 하는 것이 우선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