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 출범과 더불어 국민대통합을 위한 지역균형발전의 큰 틀에서 국정과제로 추진되고 있는 ‘동서통합지대’ 조성사업.
최근 가칭 한려대교로 불려온 동서통합교량의 국가선도프로젝트 반영을 위한 남해군과 여수시의 공조 움직임과 더불어 남해안권종합개발사업, 경남도 지역균형발전사업 등 남해군과 관련된 각종 추진계획사업들에 대한 중앙부처의 관심이 주목을 끌고 있다.
최근 다이어트보물섬사업의 경우, 국토부 핵심 관계자가 직접 현장을 방문해 남해군의 현안사업을 보고받고 건의사항을 수렴해 가는 등 빠르면 내년도 관련 국비 예산을 확보해 장기 계속사업으로 첫 발을 내딛을 수 있으리라는 긍정적 전망도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간 남해군과 지역정치권이 새정부 출범 이후 다양한 사업계획을 발굴하고 인접한 지자체와의 연계·협력을 통해 동서통합지대 조성사업 및 경남도의 서부권개발사업본부 소관사업들에서 상당히 거론되는 빈도가 잦아지는 것은 침체 일로를 걷고 있는 지역경제와 새로운 지역성장동력의 인프라를 갖춰야 한다는 지역열망이 높은 만큼이나 반가운 일이다.
그러나 다만 이 시점에서 우려되는 것은 동서통합지대 조성사업 중 남해군이 손에 꼽고 있는 사업들의 우선순위와 개념이 명확히 정리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이미 기존 본지 보도를 통해 알려진 것과 같이 동서통합지대 조성사업에는 크게 국가선도프로젝트 반영을 노리는 가칭 한려대교 건설사업을 포함해 서면 중현리 일원의 신재생에너지단지 조성, 남해안어울길 조성, 은퇴자 휴양단지 조성사업, 죽방렴관광자원화, 다이어트보물섬, 해안경관조망벨트 등 대략 8~9개 사업이 거명되고 있다.
각 세부사업들의 사업타당성과 취지를 따져보면 어느 것 하나도 각기 나름의 기대효과와 구축시 파생될 수 있는 효과들을 내재하고 있다.
이같은 효과에도 불구하고 선뜻 군민들의 눈과 귀를 잡아끄는 것이 약하다는 대내외의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은 어쩌면 남해군이 그간 해당사업들을 너무나 잦게 또 때로는 명확치 않은 계획만으로 툭툭 던져놓듯 하는 바람에 군민들에게 전달되는 사업의 파급력이나 이목을 끌어당기는데 그만큼 피로도가 축적된 탓도 있다.
다이어트보물섬 사업의 경우도 경남도의 모자이크프로젝트 사업에서 시작해 이 과정에서 이뤄진 경남도의 타당성 재검토 등을 통해 사업이 남해안권종합발전계획으로 전환되고 다행히 최근 국비확보 가능성이 높게 타진되고 있는 사업으로 분류되고는 있지만 군민들에게 와서 박히는 사업의 성공가능성은 여전히 낮다는 것이 중론이다.
또 창선면 진동리 일원에 조성할 예정인 이른바 일본마을도 그 명칭이 ‘재일동포마을’, ‘국내은퇴자휴양단지’, 최근에는 ‘남해문화관광단지 힐링빌리지’로 여러 차례 간판을 바꿔달며 사업의 컨셉까지 수시로 흔들리는 모양새를 띠고 있다.
예산확보의 효율성이나 민간 투자 환경의 변화에 따라 세부적인 사업의 구상이 달라지는 것은 가능한 일이지만 잦은 간판 바꿔달기로 군민들의 이해에 혼선을 부추기는 것은 지역민들의 총의가 모여 지역정치권과 행정이 국비 확보 등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아 처리해야 할 ‘동서통합지대’ 조성사업에 있어 자칫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또 이와 유사한 맥락에서 이달초 사실상 여상규 국회의원이 가칭 한려대교 건설사업에 한창 열을 올리고 있을 때 남해군은 이 문제에 대해 공동건의문 작성 등 외형적으로는 참여하는 듯 했지만 정작 남해군 행정을 책임지고 있는 정현태 군수는 ‘고품격 관광휴양도시 정착의 해’라는 군정슬로건 홍보에 몰두해 있어 같은 목소리가 같은 시기에 크게 터져나오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당시 남해군 행정과 국회의원 등 정치권이 미묘한 입장과 이해의 차를 보이는 것에 대해 지역정가에서도 암암리에 상당한 뒷말과 논란거리가 됐던 부분이다.
인근 사천과 하동에서는 구체적인 항공산업단지 조성과 해양플랜트산단 조성 등 구체적인 정책이 확정돼 뛰고 있는 반면 남해는 여전히 사업의 우선순위와 개념, 이에 대한 지역민들의 총의가 모이지 않고 있는 부분은 동서통합지대 조성사업이 박근혜정부의 의지를 담아 추진되더라도 우리 남해군만 또 한번 뒤처질 수 있다는 우려를 낳기에 충분하다. 거듭 거론된 사업들을 다시 정리해 명확한 우선순위에 근거해 군민들의 총의를 모아가며 국회의원과 기초의회 의원 등 지역정치권이 함께 한 목소리를 내고, 남해군 행정도 해당 사업의 공공성과 지역경제 파급효과 등을 따져 적시적재에 행정력을 집중시키는 전략적이고 세밀한 접근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