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자기가 존재하는 가치를 자각하고, 사적 또는 공적사명의식을 갖고 살아가고 있다. 지역민의 다수지지에 의해서 선임된 군수나, 군의원들은 공적사명을 군민들로부터 위임받은 중요인물이다. 지역민을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찾기 위해서 발로 뛰는 활동을 해야 한다. 그런 뜻에서 여상규 의원은 과거 마을 순방정치를 실시한 예가 있었다. 군민들은 국회의원다운 인상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자치단체의 장이나, 의원들도 현장방문정책을 적절한 때를 이용하여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 한 것이다.
 필자는 이승만 정권말기, 경북 달성군에 농촌지도자 대표로 봉사한 바 있다. 그 때 달성군수 고 안태석씨의 현장방문행정을 보고 감탄한 바 있다. 그 분은 마을현장을 방문하다가 심지어 맨발로 신을 신고 일하는 가난한 농부를 만나자 자기양말을 훌쩍 벗어 그 농부에게 주고 자기는 맨발로 구두를 신고 현장을 누볐다는 일화가 있어, 그 분을 “논두렁군수”라고 군민들은 부르고 있었다. 농민은 그런 논두렁군수를 존경하는 것을 나는 확인했다.
 지방자치제 시대가 열린 후, 자치단체의 장과 의원을 선임하는데 각종 명목의 재정 부담을 과거의 임명제 시대 보다 몇 배로 국민들이 부담하고 있다. 따라서 자치단체의 선임된 그들이 추진업무와 실적이 그만한 가치를 창출해야만 국민에게 면목이 서는 것이다. 양심적인 인물은 자기사명을 다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하겠지만, 이와 반대로 행동하는 인물들은 노력은 고사하고, 그 직위와 권리를 자기개인의 이득에 악용하는 예가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 뉴스거리로 되고 있다. 매우 실망스런 작태가 아닐 수 없다.
 지방자치제에는 목적과 방법, 수단(자세)이 있는 것이다. 그 목적은 무엇인가? 3대목적으로써 하나는 그 지역민의 산업을 발전하게 하는 것이다. 그 둘은 각자의 산업이 발전되어 개인의 생활수준이 안정되고, 향상되게 하는 것이다. 그 셋은 그 지역의 문화, 교육, 생활환경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 목적을 점진적으로 발전과 성취하게 하는데 적어도 5대 방법을 구사할 수 있다. (1) 지역민과 대화정책을 해야 한다. 대화정책은 지역의 현황파악을 위해 사찰하고, 문제점과 개선점을 찾아 대화로써 추진해 나가는 것이다. (2) 자치단체의 독립적 정책권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자치제의 이점을 발굴하여 지역민에게 안겨 주어야한다. (3) 자치단체의 조례제정권을 충분히 이용하여, 그 지역 산업과 생활, 문화, 교육, 공공환경의 문제점을 개선하는데 기여하게 해야 한다. (4) 자치단체의 필수적 재정확보를 위해서 국고지원과 상부기관의 지원을 받는데 단체장과 의원들은 동분서주해야한다. 그런 능력이 부족한 사람은 자기자리를 언제나 양보하겠다는 자세를 갖고 있어야한다. (5) 그 지역에 합당한 기업체를 유치하여 고용증가와 소득증가, 세수증가를 하도록 해야 한다. 다만 공해발생 기업을 유치하는데는 어렵지 않겠지만, 피해를 입을 산업과 주민들이 있기 때문에 ‘병주고 약주는’기업은 피해야한다.
 이상의 목적과 방법을 조화 있게 구사하기 위해서는 자치단체의 장과 의원들의 정신자세와 마음자세가 보통사람들과 달라야한다. 이점에 있어서도 (1)행정업무를 개방해서 비밀이나, 실수한 것을 숨겨서는 아니 된다. 개방행정은 주민에게 신뢰를 주는 것이고, 공무자들의 위신을 높여주는 길이다. (2) 지역민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자세가 확고해야한다. 지도자는 타인의 인격을 존중하는 것이 자기에게 덕이 되는 것이다. (3) 지역민간의 화합하는데 최선을 다해야한다. 자기를 선임하는데 지지한 계층과 반대한 계층이 있었기 때문에 양 계층을 화합하게 하는 것은 선임된 자의 의무인 것이다. (4) 공무원을 지도하는 지도력을 키워야한다. 공무원의 업무생리와 직위생리가 월권을 했을 때, 그 피해는 사적이든, 공적이든 파급적 영향은 확장하는 것이다. “팔이 안으로 굽는다”, “네 망신이 내 망신이다”하는 편견적사고로 공무원을 감싸는 것은 지도자의 인격과 자질을 불행으로 자승자박하는 길이기 때문에 감시, 감독을 엄격하게 하는 자세가 있어야 한다. (5) 공무로 인한 자기활동이 군민에게 적자를 주지 않도록 능률적이고, 효과적인 활동을 해야 한다. 남해군수와 군의원들은 ‘논두렁군수’, ‘논두렁의원’이라는 별명을 듣는 현장행정, 실효정책을 발굴하면서 살기 좋은 남해군을 만들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 다만 방문적기를 넘기고 실효성 없는 현장방문행정은 선의도 오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적기 방문행정을 택해야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