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인간사회는 컴퓨터시대에 존재하고 있다. 컴퓨터는 인간 두뇌를 기계적으로 응용한 노동기구라 할 수 있다. 즉 수학적 기능을 과학화한 인간 두뇌의 대용물체다. 기계는 인간 육체노동을 대용하고, 컴퓨터는 인간 두뇌노동을 대용하는 것으로 만들어졌다. 각종의 로봇이나, 의료장비가 기계장치와 컴퓨터로 결합하여 고도의 생산작업과 환자의 질병을 진찰 및 치료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나라도 7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종합대학교, 시중은행 본점, 중요공공기관이 IBM제의 대형 컴퓨터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그 때만해도 PC(개인용 컴퓨터)는 없었다. 그 시점에 수작업으로 업무계획과 계산하던 사무직원들이 컴퓨터 도입에 따라 해고 되어질 것을 우려하여 컴퓨터 도입을 반대하는 직원들이 있었다. 그러나 컴퓨터는 인력을 감소하는 역할이 아니였고, 반대로 인력을 더 증가하고, 업무능율과 업무정확성을 보여주는 착한노동수단의 기계였다. 그 이후 PC까지 등장되어 노동인력을 더 증가시키는데 기여했다.
 컴퓨터는 현재 2가지 큰 기능을 한다. 하나는 정보기능(주고,받고,저장,공격)이고, 또 하나는 계산기능(계획,분석,예측)이다. 컴퓨터의 핵심기능은 계산기능이었다. 경제구조 가운데 화폐경제가 점유하는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통화는 복잡하고, 통화규모는 커져 인력으로 계산하는데 문제가 많았다. 또한 계획경제는 미래 경제성장을 계획하고, 분석하여 미래 상태를 예측하는 것이다. 사회주의 경제체제나 자본주의 경제체제 모두가 미래경제동향을 예측하려는 것이 중요한 과제였다. 그런 과제가 부각된 시점에 인간 두뇌기능을 응용한 컴퓨터가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등장되어 21세기시대는 IT산업이 급성장하게 된 것이다.
 IT산업이 급속하게 발전한 요인 중의 하나는 컴퓨터의 정보기능이였다. 우주공간에 인공위성을 올려놓고 무선통선과 영상을 쉽게 볼수 있는 통신과학이 부수적으로 발전하자 컴퓨터의 정보기능은 문자,음성,영상이 동시에 요리해주는 인기제품이 되었다. 심지어 호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휴대폰에 까지 컴퓨터의 정보기능을 수용하는 시대에 이르고 있다. 문자와 영상, 음성이 휴대폰과 컴퓨터, TV에 반영되는 정보공유시대가 대한민국처럼 자유행위가 폭넓게 보장하고 있는 사회에는 각종정보가 무질서하게 범람하는 것이다.
 컴퓨터로서 업무를 담당하는 기업체나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사무직원들은 컴퓨터의 정보기능을 활용할 기회가 많아진 것이다. 자기업무와 직접 또는 간접 연관되는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매우 유익한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컴퓨터에  대한 고마운 마음이 컴퓨터를 건전하게 애용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는 달리 자기업무와 무관하게 컴퓨터에 입력된 정보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는 것도 현대사회에 심각한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그 예로서 두 종류의 컴퓨터 악용자들이 있다. 하나는 컴퓨터를 공무시간에 악용하며 즐기는 자들이 있고, 다른 하나는 계획적으로 악용하는 자들이 있다. 이런 자들은 일반적으로 ① 직업의식이 얕은자, ② 자기업무가 한가한 자, ③ 영상관람에 중독된 자, ④ 업무나 근무에 불만이 많은 자, ⑤ 이기적 요령의 지능이 앞서가는 자, ⑥ 불순(不純)한 성격자, ⑦ 사상 또는 이념이 그 사회를 적대시 하는 자등의 분류에 속하는 사람들로 볼 수 있다. 이들은 근무시간에 컴퓨터에 나타날 수 있는 영상, 즉 경기시합, 영화, 만화, 음란영상을 본다든지, 게임이나, 오락등을 하며 즐기는 것이다. 모 국회의원이 국회회의중에 자기 컴퓨터에서 음란영상을 보다가 들킨 예가 언론지에 알려졌던 것처럼, 업무와 무관한 컴퓨터를 업무시간에 이용하는 것은 컴퓨터를 악용하는 것이다.
 컴퓨터를 계획적으로 악용하는 자들은 컴퓨터에 불순한 문자를 올리는 것과 컴퓨터를 조작하는 역할을 한다. 예로써 ① 허위정보를 알리는 것, ② 음모를 꾸미는 것, ③ 상대를 협박, 공격하는 것, ④ 상대업무자료를 파괴하는 것, ⑤ 상대를 유혹하는 것, ⑥ 상대정보나 자료를 훔치는 것, ⑦ 사기치는 것등을 하는 것이다. 이런 나쁜짓을 건전한 공무시간에 업무를 능률 있게 도와주는 착한 컴퓨터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우리나라 사회를 혼탁하게 하고 있고, 범죄조성도 하고 있다. 착한 컴퓨터를 착하게만 사용하는 직장, 직업인들이 직장사회를 지배한다면 그 직장은 발전하는 것이다. 선(善)을 악(惡)으로 사용하면 그 결과는 악으로 귀착한다는 것을 우리사회는 명심해야 할 것 같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