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는 도내 남성과 결혼한 외국인 여성의 급증추세에 발맞춰 한국문화와 생활 소개 및 결혼이민자 지원서비스 등에 관한 정보를 담은 한국생활 정착지원을 위한 결혼이민자 가이드북 600부를 제작·배부했다.
이 책자는 결혼이민자의 국적취득, 한국문화와 임산부를 위한 보건 서비스 안내, 취업과 근로 등 생활전반에 관한 내용을 알기 쉽게 담고 있다.
특히 다국어로 번역된 민원서류 서식을 비롯하여 다문화가족 지원기관 주소 및 전화번호 등을 상세히 수록하고 있어 여성결혼이민자의 국내 정착을 지원하고 관련 정보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가이드북은 결혼이민자에게 제공하고 경남 및 시·군 다문화지원센터 등에도 배부하여 상담 시 활용하도록 하고 시·군 민원실에도 비치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군내에는 가이드북 20부가 남해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전달됐으며 초기입국자 중 문의자에 한해 우선적으로 배부, 열람이 가능하다.
또한 읍면사무소에는 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생활 가이드북이 별도로 비치되어 있다.

다누리 홈페이지 접속해 보세요~

여성가족부는 다문화가족을 위한 포털사이트 다누리(http://www.liveinkorea.kr)를 운영하고 있다.
다누리에서는 다문화 관련 최신 정보와 뉴스를 제공하며 다문화 관련 학습 자료와 한국어, 요리 등 다양한 실생활 정보를 담고 있다.
현재 다누리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캄보디아어, 타갈로그어 등 8개 국어로 서비스 되고 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