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51.5%·경남 63.1%·남해 68.1% 득표율 기록
경남도지사 홍준표 당선, 경남 62.9%%·남해 68.5% 득표

▲18대 대통령에 당선된 새누리당 박근혜 당선인과 경남도지사 보궐선거에 출마해 당선된 홍준표(새누리당) 신임 도지사. 가운데 그래프는 박 당선인과 홍준표 신임도지사의 남해군 득표율 현황을 상대 후보와 함께 비교해 만든 것이다.

 

父女 대통령 기록, 朴 “국민행복시대 열겠다”
청년 일자리·육아·지역균형발전 등 군민 바람 이어져

대한민국 건국 이래 첫 여성대통령이 탄생했다.
지난 19일 실시된 대통령 선거 결과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51.5%의 득표율을 기록, 제18대 대통령에 당선됐다.
전국적으로 동시 개표를 시작해 20일 자정을 조금 넘긴 시각, 전체 유권자의 과반 이상 득표를 거두며 사실상 당선을 확정지은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는 87년 대통령 직선제 개헌 이후 첫 과반 득표 대통령이자 선친인 故 박정희 전 대통령의 뒤를 이은 첫 부녀(父女) 대통령, 첫 여성대통령 등의 기록도 함께 얻게 됐다.
당선이 확정된 직후 박근혜 당선인은 서울 광화문광장 특설무대에서 “이번 선거는 국민의 승리다.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를 살리려는 희망이 가져온 국민 마음의 승리”라며 “국민께 드린 약속을 반드시 실천하는 민생대통령이 되겠다. 국민행복시대를 반드시 열겠다”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지난 19일 남해실내체육관에서 진행된 남해군 대선 개표 결과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는 재외 투표 및 국내부재자 선거인 포함 전체 유권자 4만2,153명 중 3만2,090명이 투표에 참여해 이중 2만1,551표(68.1%)를 득표했다. 반면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9,756표를 획득해 30.8%의 득표율을 거두는데 그쳤다. 각 읍면별 대선 후보 득표 결과를 살펴보면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10개 전 읍면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 비교해 7:3 가량의 득표율 열세를 보였으며 국내 부재자 투표에서 유일하게 박 후보에 앞선 것으로 집계됐다.
당초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되며 남해내 각 정당별 대선 선거 캠프 내에서는 새누리당 65%, 민주통합당은 35%~45% 득표율을 목표치로 설정했던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최종 득표율 집계에서는 새누리당은 당초 목표치를 3.1% 가량 넘긴 득표율을 기록했으며, 12월초 대선 후보 여론조사 결과에서 무서운 막판 추격세를 보여 군내 득표율에서도 선전을 기대했던 민주통합당의 경우는 역대 총선과 대선에서 보여준 30%선 득표율을 넘어서지 못하는 한계를 보였다.
특히 올해 18대 대선에서 남해군 투표율은 역대 주요 선거에서 경남을 비롯해 전국 평균 투표율을 상회하는 결과를 보여줬으나 이번 선거에서는 전국 투표율보다는 약간 높고 경남 평균 투표율인 77%에는 약간 못 미치는 결과를 보여 역대 선거에 비해 군민들의 선거에 대한 관심이 다소 저조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 이번 18대 대선에 밀려 다소 군민들의 관심에서 멀어진 듯한 분위기 속에서 치러진 경남도지사 보궐선거에서는 새누리당 홍준표 후보가 경남 전체 62.9% 득표로 37% 득표에 그친 무소속 권영길 후보를 제치고 당선의 영예를 안았다.
남해군의 도지사 보궐선거 개표결과를 살펴보면 총 선거인수 4만1,947명 중 3만1,854명이 투표에 참여해 새누리당 홍준표 후보가 전체 투표수의 68.5%인 2만649표를 획득했고 무소속 권영길 후보는 9,492표(득표율 31.4%)를 얻는데 만족해야 했다.
새누리당 홍준표 당선인은 어제 경남도청에서 취임식을 가진 뒤 민선 5기 잔여임기동안 경남도정을 이끄는 첫 공식 업무일정에 돌입했다.
한편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당선이 확정되자 군민들이 새 대통령에 바라는 당부도 이어졌다. 남해읍에 사는 김상규(27)씨는 “청년들이 마음껏 일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달라”는 바람을 밝혔고 일곱 살 된 아이를 둔 주부 김민경 씨(남면, 42)는 “걱정없이 아이 키울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 달라”는 부탁을 전했다. 또 남해읍에 사는 박정희 씨(63, 자영업)는 “지역도 골고루 잘 사는 나라, 우리 남해군민들과 같은 농어민이 어깨 펴고 웃으며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 줄 것”을 당부했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