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에 들어선 우리나라 국민들의 먹는 것과 농업에 관해서 신경 쓰지 아니하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도시의 청소년들은 입맛 따라 분식과 칼로리 높은 육식을 즐겨먹는다. 가정주부도 외식을 자주하고, 직장인들도 입맛 따라 외식을 즐기고 있다. 이로 인한 도시인의 남녀노소가 비만체질로 변화해가고 있다. 입맛 따라 즐겨먹던 식사습관이 비만체질로 위장과 대장은 소화장애를 이기지 못하여 나쁜 질병이 생기고, 먹어서 생긴 병은 운동으로 치유하겠다고 시간과 금전을 낭비하며, 병원에 드나들며 재산을 축내는 등등의 어리석은 식생활을 우리 도시인들은 계속하고 있다.
 이런 비정상적인 식생활의 원인은 저가의 수입농산물과 입맛 중시의 도시음식점의 치열한 경쟁력에서 발생하는 합작품인 것이다. 우리나라 대중적 음식은 그 종류와 기술개발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소화기능과 체질변화, 질병발생 등에는 무의식한 음식솜씨가 일역을 한다. FTA개설국가가 앞으로도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대에 우리국민들은 식사와 음주, 청소년들은 분식과 음료수를 즐기는데 신경 쓰지 아니할 것으로 보여 진다. 이런 무신경적 식생활이 입맛 따라 배부르게 먹는 시대로 치닫게 되면 우리나라 농업 상태는 더욱 절망적으로 전락할 것이다. 미래의 예측이란, 현재의 문제가 심각해지면 암시적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농업의 미래는 어떤 양상으로 변화해야 할 것인가를 생각해 보아야한다.
한국농업의 현재와 미래
 우리나라 농업과 농촌의 현 상태는 한마디로 절망상태다. 크게 분류하면 7가지로 볼 수 있다. 1. 농촌 노동력이 노령화 되었고, 계속 노령화 되어가고 있다. 이들은 자녀 따라 도시로 갈 수 있으나, 도시생활보다 농촌생활이 더 편하고, 건강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2. 농촌에는 유아와 청소년들이 단절되어가고 있다. 즉 농업후계자들이 끊어지는 상태로 유아와 청소년들이 계속 감소하고 있는 것이다. 3. 농촌과 도시가 단절되어 있다. 즉 농촌은 농업도 쇠퇴해가고 있는데, 타 산업이 이주나 정착을 못하고 있어 고립되어 있는 것이다. 4. 농산물은 여전히 편식(偏植)하고 있다. 논에는 벼농사, 밭에는 콩과 깨, 잡곡을 재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5. 수입농산물이 시장을 점유해가고 있다. 국산농산물이 시장에서 밀려나가는 추세다. 6. 중앙정부와 지방관청은 농업정책이 빈곤하다. FTA정책은 적극적이면서 국내농업정책은 실효성 없는 재정만 낭비하고 있으면서 농업발전의 정책은 보이지 아니한다. 7. 농업에 대한 국민의식은 점차 사라지고 있다. 가뭄현상이 있어도 언론도 한마디 걱정하는 기사가 없다. 이런 절망적 농업현상은 농업구조, 농업생산, 지역구조, 농업정책, 국민의식 등에서 한결같이 우리농업을 절망상태로 방관하고 있는 것이다.
 절망적 상태로 전락하고 있는 우리 농업을 희망적인 미래로 바라보려하면 1.농촌구조 변화가 있어야 한다. ①농업전업지역으로 순수 농촌형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 이런 지역은 지형입지조건으로서 넓은 평야지역이 전제조건이 되는 것이다. ②농·공혼합 농촌형으로 농업과 공업(서비스업)이 병존하는 지역을 조성하는 것이다. 대도시나, 중도시의 인접농촌지역은 무공해 공업을 유치하여 농촌에 노동력을 보전하게 하는 것이다. 2.농산물특산화로서 ①지역특산품을 저비용으로 맛있는 농산물을 생산하여 타 지역과 차별화함으로서 그 특산물에 의한 지역발전을 하게 하는 것이다. ②유기농업을 전문화하여 저공해 또는 무공해, 농산물을 전업적으로 생산하여 도시소비계층과 계약재배 형식으로 고소득층에 고급농산물을 공급하는 것이다. ③전업농업은 기계화하며 수입농산물과 가격경쟁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3. 국민들의 의식변화가 있어야 국산농업은 생존하는 것이다. ①농산물시장이 국산과 수입산이 구별되는 유통행위와 판매행위가 법적으로 엄수되어야 한다. ②음식점에서 요리하는 농산물도 국산과 수입산을 구별하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이처럼 국산농산물과 수입산이 품질면에서 선명하게 구별되는 시장제도가 확립되면 국민들의 국산선호의 의식변화가 나타날 것이며, 그 경향이 우리농업을 발전시킬 요인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