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석 본지 편집인.                            
  


4대 의회 전반기 의장단의 임기가 6월말로 만료됨에 따라 의회는 지금 누가 후반기 의장단을 맡을 것인가를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고 한다. 의원으로서 지방자치 역사에 기록될 자신의 이름 앞에 의장이라는 직함을 남기고 싶은 바람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 대외적으로는 군민을 대표하는 권위와 명예를 누릴 수 있으며 안으로는 평의원에게는 지급되지 않는 활동비가 지급된다.

현재 의장이 되길 바라면서 가장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는 의원은 초선인 김재기 현 부의장과 3선 의원이면서 한 차례도 의장단을 맡아보지 않은 이조일, 김노원 의원 등이며 초선인 배이용 의원도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밖으로 나타내지는 않지만 최채민 현 의장도 가능하기만 하면 의장이 되고 싶다는 뜻을 가진 것으로 동료의원들은 보고 있다.

양기홍 의원과 배이용 의원은 2선거구 도의원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고, 김한기 의원이나 손종문 의원, 김석천 의원은 명확한 의사를 확인하기 어렵다. 강상태 의원만이 조금 자유로와 보인다. 이런 상황이니 전에처럼 쉽게 의장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내기가 쉽지 않은 모양이다.

어떤 의원은 이런 상황을 두고 ‘스스로 의장이 되겠다고 주장할 수 있을 만큼 의정활동을 제대로 한 사람이 있나’라고 반문한다. 어쩌면 이 질문이 4대 의회를 가장 정확하게 평가하고 있다는 생각도 든다.

누가 후반기 의장을 맡을 것인가? 의장에 대해 의회 내부에서 쉽게 합의되지 않는 상황과 이러저러한 논란을 보면서 필자는 전에부터 생각해왔던 제안을 내놓고 싶다. 의장단 선출을 군민에게 맡기는 방법은 어떠냐는 것이다. 내가 왜 의장이 되어야 하는지, 자신이 내놓을 비전이 뭔지를 공개적으로 밝힌 다음 군민들의 선택에 따르는 방법인데 의원들이 합의하면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다. 

의원들 간에 합의는 되는데 군민의견을 물을 공정하고 객관적인 방법을 찾기가 어렵다면  본지가 협조할 용의가 있다. 본지는 얼마든지 지면을 할애할 수도 있고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든지, 여론조사 등 의회가 합의한 룰에 따라 절차를 대행해줄 수도 있다는 말이다.

의회가 의장선출을 놓고 논란을 벌이게 된 배경의 가장 큰 요인은 의원들이 ‘선수’의 함정에 빠진 때문일 것이다. 의회는 지금까지 의장 선출 기준으로 ‘의장을 맡은 적이 없는 의원 중에 다선 순’을 적용해왔다. 이 기준을 가지고 본다면 이조일 의원이나 김노원 의원이 역할을 나눠 의장과 부의장을 맡아야 한다는 결론이 도출될 수밖에 없다. 아마도 당사자인 두 의원은 지금까지 그런 기준을 따라 의장이 되고자 하는 사람의 손을 들어주었음으로 이번에도 그런 기준에 따라 ‘이번에는 내가 되어야 한다’고 동료의원들을 설득하고 있을 것이다. 그런 기준에 혜택을 입었던 다선 의원들은 이제 와서 이런 기준을 무시할 수도 없을 것이다.

반면 초선의원들은 생각이 조금 다를 것이다.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초선의원들은 내심 초선의원도 의장이 될 수 있는 길을 열고 싶을 것이다.

필자는 의회가 다선 의원을 존중하는 그런 전통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번에는 거기서 한 발 나아가 의장이 되고자 하는 사람의 비전을 군민들에게 제시하는 기회를 의회 스스로 마련했으면 한다.

의회가 스스로 이런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되면 주민과의 거리도 훨씬 더 좁힐 수 있을 것이며 그런 과정을 거쳐 의장단이 선출될 때 권위도 바로 서고 의장단으로서 책임도 훨씬 더 무겁게 받아들일 것이다.

군민들의 관심을 의회로 끌어들이는 효과는 물론 의회 스스로를 위해서도 의장단 선출을 군민에게 맡기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한다.

말이 나온 김에 의원들에게 한 가지 더 당부하고 싶은 것이 있다. 지난 2년 간의 의정활동을 스스로 평가하는 의정보고서를 내거나 의정보고회를 여는 것도 검토해달라는 것이다. 자신을 의회에 보내준 주민들에게 자신의 의정활동을 보고하는 것은 어쩌면 의무에 가깝다. 의정활동보고를 하기에는 4년 임기의 절반을 넘기는 이 때가 가장 알맞은 때일 것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