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대책위, 1617명 대상 설문조사 실시
대다수 부활 반대, 사교육비 증가 등 우려

경남도교육청이 연합고사 부활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고입연합고사 저지를 위한 경남대책위(이하 대책위)’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연합고사 부활에 대해 경남도내 학생들의 반대의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책위는 지난 4일부터 11일까지 연합고사 부활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경남도내 42개 초등학교 6학년 806명, 초등학교 6학년 학부모 410명, 중학교 교사 401명 등 총 161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질문은 총 7가지로 연합고사에 대한 찬반의견, 부활 시 파급영향 등으로 구성돼 있다.
연합고사 부활에 대해 찬반의견을 묻는 질문에는 전체적으로 74.3%(1201명)가 반대하는 것으로, 12.1%(196명)가 잘모르겠다, 13.6%(220명) 만이 찬성했다.
학생의 경우만 봤을 때는 78.5%(633명)가 반대를 했으며 이중 대체로 반대는 20.7%(167명)이었고 적극 반대는 57.8%에 달했다.
연합고사 부활이 학교 교육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63%가 아주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것이라고 답했으며 학력 향상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 44%로 가장 많았다.
크게 학력향상이 있을 것이라는 대답은 4.9%(80명)에 그쳤으며 대체로 향상될 것이라는 대답은 34%(563명), 대체로 저하는 8%(129명), 매우 저하는 7%(124명)으로 나타났다.
교육비의 변화를 묻는 질문에는 학생, 학부모, 교사의 70%이상이 모두 증가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또 다른 질문을 통해 응답자들 대부분은 학습태도, 학습피로도 등이 증가할 것이라고 답변해 연합고사 부활에 대해 전체적으로 부정적인 의견을 나타냈다.
대책위 관계자는 “교사의 경우에도 부정적인 답변이 압도적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현재 학교에서 진행되는 교육과정이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고통스럽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또 학력향상에 대해 교사 47%가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답했는데 이 또한 연합고사와 학력의 상관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교사 스스로 경험을 통해 알고 있음을 짐작케 한다며 ”결국 연합고사와 같은 경쟁위주의 교육정책은 모두에게 환영받지 못하는 정책임을 조사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설문조사를 통해 연합고사 부활은 사교육비를 증가에 대해 교육주체 모두가 많은 우려를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경남도교육청에서는 이 같은 연합고사 당사자들 모두의 우려에 대해 명확한 해명을 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인터뷰

연합고사, 비평준화지역 남해에도 타격

성적 향상, 교육과정 정상화는 없을 것

최근 고입연합고사의 부활에 대한 논쟁이 뜨겁다. 경남도교육청은 현 내신 100%인 고입선발 기준을 일정비율 시험으로 대처하는 고입연합고사의 부활을 추진하고 있으며2015년, 현재 초등학교 6학년들부터 적용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고사의 시행이 남해군은 물론 경남도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전교조 권성계 남해지회장에게 들어봤다. <편집자 주>

▲연합고사 시행 가능성은
= 경남도교육청에서는 도교육감의 방침에 따라 연합고사 시행을 추진하고 있다. 많은 교육단체와 학부모들이 반대를 하고 있지만 그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어쨌든 시행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권역별로 공청회를 열고 절차를 밟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도교육청은 지난 5월 실시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연합고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 설문조사 대상은 불과 200여명으로 신뢰도가 떨어진다.
        
▲시행 배경은
= 경남도내의 수능이나 일제고사 성적이 전국에서 하위권에 있다 보니 연합고사를 통해 학력을 향상시키겠다는 목적이다. 타당성 없이 막연한 기대감으로 학력 향상과 연합고사를 연관시켜 시행하려는 것이다. 도교육청이 내세우는 다른 이유로는 교육과정 정상화인데 이도 말이 안 되는 것이 연합고사가 시행되면 더욱 더 국, 영, 수 등의 교과목 중심으로 운영될 것이고 기타과목은 등한시 될 것이 뻔하다. 결과적으로 교육과정 정상화가 아니라 파행적인 교육과정만 심화될 것이다. 또 연합고사는 현재 경남을 제외한 많은 지역에서 시행이 되고 있는데 학력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고 사교육을 부추긴다고 해서 유보나, 폐지를 검토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경남에서만 연합고사를 시행한다는 것은 시대에 역행하는 것이다.

▲예상되는 문제점은
= 수업과 시험 위주의 파행적인 교육과정 운영 등 예상되는 여러 문제 중 가장 큰 문제는 사교육비의 증가다. 연합고사와 성적향상이라는 압박에 학부모의 군중심리 등으로 학생들은 학원을 찾게 될 것은 자명한 일이다. 또한 중학교 의무교육이 인성, 가치관, 다양한 교육이 아니라 성적, 경쟁위주로 운영될 것이고 중학교는 1등을 위해 공부해야하는 입시전쟁터가 될 것이다. 남해군의 경우에도 연합고사로 인해 학교서열이 나타나게 되면 상위서열을 점하기 위해 학교와 학부모들은 학생들을 외지고등학교로 진학을 시킬 것이고 지속적인 인재유출로 이어질 것이다.

▲학생과 학부모의 반응은
= 과거 연합고사를 경험해 보지 못한 학생들은 연합고사에 관심도 없고 잘 모른다. 그러나 그 실상을 알고 나면 대부분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성적으로 서열화 된다는 것 자체를 싫어한다. 학부모들도 마찬가지다. 일부는 성적향상을 기대하고 찬성을 했지만 연합고사가 가져올 결과를 생각하고 결국 반대하는 입장이다.   

▲남해에서는 어떤 움직임이 있는지
= 연합고사가 비평준화 지역인 남해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은 오산이다. 앞으로 남해군내에서는 남해교육연대와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연합고사를 반대하는 거리선전전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며 서명운동을 통해 군민들의 뜻을 도교육청에 전할 것이다. 또한 연합고사의 문제점에 대해 논의해 보는 자리를 마련할 것이다.

▲끝으로
= 학교교육 정상화가 아닌 일제고사, 연합고사로는 성적향상을 기대할 수 없을뿐더러 중학교까지의 교육은 성적향상이 목적이 아니다. 교육과정도 전인교육을 위한 목적으로 편성이 돼야 하는데 현재도 일제고사로 인해 특기적성 교육이 성적을 위한 교과목위주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에서 연합고사가 시행된다면 학교는 오로지 공부만을 위한 장소가 된다. 학생들이 공부 이외에는 다른 것을 잘 할 수 있는 사회가 될 수 없다. 성적만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학생들이 미래의 삶을 고민하고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해 나가는데 초점을 맞춘 교육과정과 인성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