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체험마을 사무장 역량강화교육

두모·덕월마을 사무장 참석

한국농어촌공사가 주관한 ‘농어촌체험마을 사무장 역량강화교육’이 지난 17일부터 20일까지 무안 월선마을(전남)에서 열렸다. 이번 교육은 전국에서 200명의 사무장들이 참석했으며 남해에서는 덕월녹색농촌체험마을 이미재 사무장과 두모녹색농촌체험마을 강미라 사무장이 교육을 받았다.<사진>

‘농산어촌체험마을 사무장의 업무수행능력과 기획력, 마을관리 역량을 배양한다’는 취지로 마련된 이번 교육은 농어촌사업 및 사무장제도의 이해, 갈등관리기법, 퍼실리테이션워크숍, 체험마을과 스토리텔링 등 체험의 방법론과 체험객 접객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에 사무장들은 더 흥미진진한 체험 진행방법, 사람의 유형에 따른 돌발상황 대처방법 등 체험객 관리요령을 습득했다.

두모마을 강미라 사무장은 “방문객과 갈등발생시 관리방법, 체험객 안전관리 등 처음 듣는 내용이 많아 유익했다”며 “특히 스토리텔링 부분은 두모마을에 반드시 적용해 볼 생각이다. 단순히 체험방법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들을거리를 제공해 더 재미있는 체험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교육은 전국 사무장들이 모이는 만큼 참석자들이 정보를 공유하며 체험마을의 나아갈 바에 대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강 사무장은 “앞으로 체험마을이 더 활성화되려면 주변 마을과 협조체계를 잘 구축해야할 것 같다”며 “음식이나 토산품 등 남다른 능력이 있는 분이 이웃마을에 계실 경우 체험객을 모시고 가 직접 보고 배우게하는 등 이웃마을과의 연계가 중요함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교육의 강의와 강사는 다음과 같다.

▲농어촌 사업 및 사무장제도의 이해(한국농어촌공사) ▲갈등관리 기법(가나안코칭컨설팅 이영희 본부장) ▲체험마을 운영과 고객만족(신정화) ▲퍼실리테이션 워크숍((주)퍼포먼스웨이컨설팅 김윤이 팀장) ▲체험관광 및 농어촌 가치 이해((주)지역IN 최형두 대표) ▲체험마을과 스토리텔링(한국스토리텔링발전포험 최인수 대표) ▲체험마을을 위한 세무회계(이명근) ▲사무장 사례발표(월선권역추진위원회 백금표) ▲레크리에이션기법 이해 및 실습(배권수) ▲체험객 안전관리(이희택)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