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교육청이 도내에서 매년 증가하고 있는 학업중단학생 수를 줄이기 위해 각 급 학교에 대안교실 운영을 지원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가운데 남해군내에서도 학업을 중단하는 학생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학교정보공시 인터넷사이트 ‘학교 알리미’에 남해군내 6개 고등학교가 공개한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 2008년부터 2010년까지 학업중단 고등학생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중단은 가정 사정, 질병, 장기결석, 학교 폭력으로 인한 학교부적응 등의 이유로 자퇴, 중퇴를 한 경우를 말하며 사망, 유학, 이민자는 제외됐다.
의무교육과정으로 퇴학이나 자퇴 규정이 없는 초등학교와 중학교도 제외됐다.
2008년도 군내 학업중단 고등학생 수는 22명으로 해당연도 6개 고등학교 전체 학생 수 1693명 대비 1.3%의 비율을 보였다.
2009년도에는 30명으로 전체 학생 1786명 중 1.7% 비율이었으며 2010년도에는 33명으로 1816명 대비 1.8%에 달했다.
군내 대부분의 학교들은 학생들이 학업을 중단하는 가장 큰 이유로 학습부진, 학교부적응, 장기결석을 꼽았으며 학교 측에서는 최대한 학생을 설득하고 만류하는 등 나름의 노력을 하고 있지만 자퇴의사가 완강하거나 장기적으로 무단결석을 하는 경우에는 퇴학을 시킬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와 같이 학업을 중단하는 학생이 늘고 있다는 것 사실 자체도 그렇지만 우려되는 더 큰 문제가 있었다.

대부분 결손가정, 더욱 짙은 어둠속으로...
‘사회부적응자 될 가능성 높다’ 우려

학교들에 따르면 군내 학업중단 학생들은 대부분 조손, 편모, 편부 등 결손가정에서 자랐으며 다양한 가정의 문제를 안고 있었다.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자퇴나 퇴학을 당하게 되면 학교와 가정 어느 곳에도 갈 수 없는 ‘사회부적응자’ 내지는 ‘문제아’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얼마 전에는, 군내 모 고등학교에서 자퇴 한 18세 소년이 군 내외에서 절도행각을 벌이다 경찰에 검거되기도 했다.
현재는 군내 결손가정의 학생이 자퇴나 퇴학으로 학교를 떠나게 되면 그 이후에는 학교, 가정은 물론 사회적으로 그 어떤 보호와 지원도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남해군청소년상담지원센터도 학업중단 학생들에 대한 지원은 어려운 부분이 많다고 설명했다.
센터 관계자는 “학업을 중단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가정 형편이 좋지 않다. 남해군내에서는 검정고시를 준비하거나 일을 할 곳이 마땅찮은 이유로 남해를 떠나는 경우가 많다”며 “센터에서도 상담이 필요한 학생을 발굴을 해야 하는 실정이고 자퇴나 퇴학으로 상담하는 경우는 1년에 1~2건뿐이다. 또한 일자리를 알아봐주는 정도의 지원밖에 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최근 학교폭력과 함께 학업중단 학생 수를 줄이기 위해 정부와 도교육청은 대안교실 운영 등을 대안으로 내놓고 있지만 일선교육현장에서의 생각은 다르다.
우선적으로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는 게 교육현장의 공통분모다.
군내 한 교사는 “뜻을 가지고 일반학교를 떠나 대안학교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지만 군내에서 그런 경우는 찾아보기가 힘들다”며 “뿌리가 썩었는데 가지만 친다고 해서 나무가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학업중단 학생들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한편으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학업중단은 학교와 가정만의 문제, 책임이 아니기 때문에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부터 사회전체가 관심을 갖고 접근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다른 한 교사는 “학업중단은 현재 우리사회의 구조와 교육제도에서 야기되고 있는 문제 중 하나다. 창의성, 재능 개발이 아닌 현 교육제도로 인해 학교와 교사는 대학입시, 성적만을 강요할 수밖에 없고 ‘공부’를 잘하지 못하는 학생은 어디를 가도 대우를 받을 수 없는 것이 우리사회의 현주소다”라며 “학생들이 왜 학교를 싫어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또한 학교와 교사들이 성적이 아닌 진정한 의미로서의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태웅 기자 ktw@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