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도 심각한 교육문제이자 각종 사회 문제와 연계돼 끊임없는 악순환의 고리로 이어지고 있는 학업중단 학생 수가 군내에서도 소폭이긴 하지만 매년 늘고 있다는 본지 보도는 단순히 이 문제가 학업중단학생과 학교의 문제를 떠나 이 청소년에 대한 긍정적 사회인식 전환과 지원체계 확충에 지역사회 전체가 나서야 한다는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의무교육과정으로 퇴학이나 자퇴 규정이 없는 초·중학교를 제외한 군내 6개 고교 전체에서 2008년도 군내 학업중단 고등학생 수는 22명으로 해당연도 6개 고등학교 전체 학생 수 1693명 대비 1.3%의 비율을 보였고 이듬해인 2009년에는 30명(전체 1.7%)으로 증가했으며 2010년도에는 33명으로 전체 학생수 1816명 대비 1.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단 이유에서도 우려했던 학교폭력이나 왕따 등으로 인한 학업중단사례는 크게 눈에 띄지 않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긴 하지만 학습부진, 학교 부적응, 장기결석 등으로 더 바닥에는 학업중단 청소년의 불우한 가정환경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는 점에서 슬픈 우리 사회의 자화상을 들여보는 듯한 안타까움이 밀려든다.
특히 전국적으로도 꾸준히 이 문제와 관련해 보고되고 있는 각종 자료와 학업중단에 따른 사례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보면 학업중단 청소년이 학교를 떠나는 순간 지속적인 사회적 고립현상을 보이고 이는 타인과의 상호작용 부재로 ‘은둔형 외톨이’가 되는 등 사회문제화 될 소지를 갖는 경우가 많고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대책으로 이들을 구제할 수 있는 공간과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사회적 지원체제를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군내에 이같은 지원체제를 갖추는 일은 여러 가지 면에서 요원한 것이 사실이다. 먼저 상당수 결손가정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지원은 여러 가지 복지혜택 기준에서 제외돼 사실상 기초생활수급대상자보다 못한 생활을 꾸려감에도 여러 기준에 의해 제외된 경우가 많고 군내 향토장학금을 비롯한 다양한 장학제도가 있음에도 이에 대한 배려와 관심보다는 성적 위주의 인센티브 개념이 더 강한 것이 현실이다.
더군다나 이들의 자퇴 등 학업중단 의사가 확인될 경우 학교 진로담당 교사 및 군내 청소년지원센터의 즉각적인 지원과 상담이 연계되기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이들이 학업 중단 이후 원하는 취업과 진로, 흥미와 적성에 따른 새로운 재사회화 정보를 제공해 줘야 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군내 직업훈련시설 전무, 체계적 전문상담인력의 부족과 학업중단학생들이 갖는 군내 지원 시스템에 대한 선입견과 인식 미비 등의 이유로 서로 가까이 다가 갈 수 없는 간극마저 있는 현실이다. 전문적인 대책은 차치하고 이들이 단기적으로 숙려단계에 들어가 다시 학교로 복귀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 알선이나 일자리 지원 등의 과정을 거치기에는 여전히 우리 지역사회의 현실은 운신의 폭이 너무나 좁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같은 사회적 안전망 구축과 기존 대책에 대한 시스템의 정비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지역사회가 이들을 바라보는 인식의 개선이 우선돼야 한다. 
기사 내 인터뷰이의 말에서도 드러나듯이 한 개인의 평가를 무조건 ‘공부’와 ‘성적’으로 재단하는 사회적 풍토를 개선하는 인식전환의 노력과 더불어 아직은 도시지역보다 더욱 친밀한 지역 공동체의 특성을 살려 군내 조손가정 및 편부·편모의 결손가정, 소년소녀가장 현황 등을 토대로 지역 교육당국과 연계된 사전 예방과 징후 포착의 사회적 예방 경보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에 지역사회의 관심이 기울어져야 한다.
또 중장기적으로는 군내 지원시스템의 단계적 확충 노력과 더불어 이 과도기 과정에서 미비된 사회적 안전망 구축을 보완할 수 있는 인근 도시지역 시설 및 시스템과의 연계방안 모색 등도 함께 강구·추진돼야 하는 것이 시급하다.
학업중단학생의 증가는 단순히 한 가정, 한 학생의 문제가 아닌 지역사회 전체가 안아야 할 부분이라는 점, 행정과 교육당국, 사회단체 등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