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국회는 결국 남해ㆍ하동 국회의원 선거구를 사천시와 통폐합하고 전남 곡성ㆍ담양ㆍ구례는 인근 순천, 광양시로 편입, 공중분해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농어촌ㆍ지방선거구추진위원회는 남해ㆍ하동군민의 범군민 서명운동, 7차례에 걸친 국회 항의방문, 정개특위 위원 및 정당 대표 자택 1인 시위 및 항의방문, 기자회견, 의원실 점거농성, 국회 본관 점거농성,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 전국 15개 농어촌 지자체와의 연대투쟁, 한국농업경영인연합회ㆍ한국수산업경영인연합회와 공동 기자회견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몸부림쳤으나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의 밀실야합을 막아내지는 못했다.
남해ㆍ하동 지역 도의원, 군의원들의 삭발 투쟁, 정현태 군수의 혈서, 궐기대회 및 국회 앞 시위, 국회의원 회관 진입 및 의원실 점거, 정개특위 간사 및 정당 원내대표의 출근 봉쇄, 황우여 원내대표 등 지도부와의 면담 등 다양하고 처절한 투쟁의 과정이 이어졌다.
여상규 국회의원은 주성영 간사와 몸싸움을 벌이면서까지 언론이 보는 앞에서 농어촌선거구를 유지하겠다는 약속을 받기 위해 싸웠으며, 각종 기자회견, 정개특위 간사회의장 점거, 정개특위 본회의장 점거 등 선거구를 지키기 위한 투쟁을 벌였다.
여야 간사의 합의로 정개특위에 상정되는 선거구획정안은 지금까지 어떤 토론이나 이의없이 일방적으로 결정되었던 관행을 깨고, 14명의 참석위원 가운데 4명(류근찬, 성윤환, 김선동, 이은재)이 반대의견을 제시하며 토론을 벌이까지 했으나 여야 합의라는 벽을 넘지는 못한 것이다.
이 결과는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이 말로는 서민과 약자를 챙기고 사회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한다지만 실제로는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는데만 관심이 있고, 약자를 돌보지 않는 권위주의 정당임을 여실히 증명한 것이다. 특히 이미 밀실에서 합의를 해놓고는 겉으로만 진정성이 없는 안을 언론에 흘리며 마치 합의를 위해 노력하는 듯 한 인상을 주기위해 꼼수를 부리는 모습은 정말 역겨웠다. 더 이상 미루면 선거일정에 차질을 빚을 정도까지 결론을 미루다가, 비판이 거세지자 자신들의 책임을 벗기 위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까지 동원하여 ‘300석안’을 대신 제안하게 만든 것도 기가 찬 꼼수다.
27일 국회 앞에서 정개특위의 획정안 통과 사실을 접한 전국 각 지역에서 상경한 대표단은 억울함과 분노에 찬 항의표시를 하며 몸부림쳤으나 소용이 없었다. 추진위원회 집행위원장을 맡은 필자 역시 한 달 가까이 집에도 거의 들어가지 못하고 싸웠던 과정, 수없는 투쟁에 참여해준 군민들에 대한 죄책감, 기득권 정치에 대한 분노로 눈물을 흘릴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밀실야합 일정을 2주일 가량 지연시키고, 검찰 소환장 발부를 통해 주성영 새누리당 정개특위 간사의 총선 불출마 선언을 이끌어 내고 후임 김기현, 권성동 의원의 정개특위 간사 임명을 연이어 취소시키는 등 뿔난 농어민의 힘을 보여주기도 했다.
또 농어촌선거구 유지의 당위성을 언론과 정치권에 알리고 정당성을 확보했으며, 민간기구인 선거구획정위원회의 권한강화?상설화에 대한 공감대를 이끌어 내고 농어촌선거구 유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의 정당성을 인정받는 성과를 이끌어 냈다.
정치권의 밀실야합과 기득권 챙기기, 날치기 통과에 대해 언론들은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으며, 그동안 거론되지 않던 농어촌선거구의 특수성을 인정하라는 요구가 나오기도 했다. 이것은 농어촌선거구지키기 운동이 결코 헛되지 않았음을 증명한다.
추진위원회 출범 때부터 합의한 것처럼, 이번에는 농어촌선거구를 빼앗겼지만 선거구 유지 당위성의 공감대를 이끌어 낸 성과를 토대로 다시 합리적인 선거구획정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농어촌선거구를 되살리는 운동이 계속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추진위원회는 이번 밀실야합의 책임자인 황우여?김진표 양당 원내대표, 박기춘 정개특위 민주통합당 간사, 이경재 정개특위 위원장에 대해 이번 총선에서 반드시 표로써 응징하겠다는 경고를 보낸 만큼 뿔난 농어촌의 민심을 분명히 보여주어야 하겠다.
그러기 위해서 이번 선거만큼은 남해?하동 군민이 도시의 변방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하나된 힘으로 농어촌을 대표할 수 있는 인물을 선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차선책이지만 농어촌의 대표 선출권을 되찾아 오고 국회에서 농어촌을 대변할 수 있는 인물을 뽑기 위한 현명한 판단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