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부터 마늘축제 등 펼쳐져

원예예술촌꽃밭축제, 새롭게 선보여

올해도 보물섬 남해는 축제로 흥겹다. 특산물을 이용한 멸치축제와 마늘축제, 남해의 관광자원을 활용한 섬머페스티벌과 독일마을맥주축제 등 관광도시다운 면모를 유감없이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여수엑스포 관광객을 남해로 유도하기 위해 군 전체가 총력을 기울이고 있어 어느 때보다도 풍성한 ‘축제의 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남해에서 펼쳐지는 축제의 향연 속으로 들어가 보자.

보물섬 미조멸치축제 2012년 남해군 축제·행사일정에 의하면 올해 보물섬의 축제는 5월 ‘보물섬 미조멸치축제’로 시작된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미조멸치축제’는 5월 19일과 20일 양일간에 걸쳐 열릴 예정이다. 남해군은 매년 10월경에 열리던 ‘보물섬 미조해산물축제’를 지난해부터 ‘보물섬 미조멸치축제’로 변경해 5월경 개최하고 있다.

보물섬 마늘축제 미조멸치축제에 이어 25일부터 28일까지 열리는 제8회 마늘축제는 ‘세계로 뻗는 남해마늘, 세계가 찾는 보물섬’이라는 슬로건 아래 보물섬 마늘나라 일원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올해 마늘축제는 25일 개막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실버가요제와 마당극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펼쳐지며, 마늘공예작품과 마늘농기계, 가공식품 등의 전시행사와 마늘 3종 경기, 마늘 스탬프 찍기 등의 체험행사, 그리고 마늘음식과 가공품, 마늘돼지 등의 시식·판매행사가 펼쳐져 관광객들의 오감을 만족시켜 줄 것으로 기대된다.

어린이섬공연예술제 5월에 열리는 또 하나의 축제로 국제탈공연예술촌에서 펼쳐진다. 올해로 2회째인 이 축제는 지난해에 이어 국제탈공연예술촌에서 펼쳐지며 영화상영, 아동극(인형극), 뮤지컬공연 등 어린이들이 보고 즐길만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축제날짜와 구성 등은 3월 중순경 발표될 예정이다.

원예예술촌꽃밭축제 올해 처음 실시되는 신규축제로 6월 중 실시 계획이나 세부적인 내용은 아직 논의된 바가 없다. 장소는 제목에 소개된 바와 같이 ‘원예예술촌’이며 그림전시회, 음악회, 원예작품전시 등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독일마을과 함께 남해를 대표하는 관광지중 하나로 떠오른 원예예술촌에서 이뤄지는 행사인만큼 상당한 관광객이 몰릴 것으로 남해군은 기대하고 있다.

대통령배요트대회 지난해 남해군이 유치하는 것으로 결정된 '제26회 대통령기 전국시도대항 요트대회’는 6월 15일부터 20일까지 서상항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요트 10클래스, 17종목, 33부에 500명 이상의 선수가 참여하는 대규모 대회다. 군은 대회 기간 중 범선을 통한 관람행사, 문화이벤트 등을 함께 진행해 대회가 아닌 축제로 승화시키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섬머페스티벌·갓후리체험 7월 하순에서 8월 초순경 상주은모래비치와 송정솔바람해변을 달굴 여름축제로 섬머페스티벌은 은모래가요제, 댄스대회, 초청가수공연이 펼쳐지며 송정솔바람해변에서는 갓후리체험과 맨손고기잡이를 즐길 수 있다.

남해섬공연예술제 제5회 남해섬공연예술제는 7월 중순에서 8월 중 국제탈공연예술촌에서 열리게 되며 대학연극, 작은음악회, 교육연극, 구운몽퍼레이드, 마술쇼, 체험 및 전시행사로 꾸며진다. 지난해에는 모노드라마 ‘전화 잘못 걸렸습니다’등 여러 작품이 선보여 관객들의 많은 박수를 받은바 있다.

독일마을맥주축제 3회째를 맞는 이 축제는 9월 말에서 10월 초순경으로 예정되어 있다. 지난해 2회 축제에서는 1회의 두 배에 달하는 3만여명의 방문객과 1억5000여만원의 수익을 올려 짧은 역사임에도 남해를 대표하는 축제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맥주와 소시지 같은 음식물 판매가격이 다소 비싸다는 방문객들의 평가와 함께 때이른 추위와 주차문제 등 몇 가지 문제점도 노출해 이에 대한 개선이 이뤄질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노량해전승첩제 및 이충무공 운구행렬 재현 오는 12월 16일 남해관음포 이충무공 유적, 노량 다목적광장에서 펼쳐질 예정으로 이순신장군 넋맞이 굿, 살풀이, 안치굿, 추모영상상영, 발인제, 운구행렬재현, 노제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해넘이·해맞이축제 및 상주 물메기 축제 12월 31일부터 2013년 1월 1일까지 상주은모래비치에서 펼쳐지며 기원제, 비보이댄스, 희망풍선날리기, 물메기 및 물메기 음식판매가 이어진다.

해넘이·해맞이축제 12월 31일부터 2013년 1월 1일까지 남면 가천다랭이마을, 창선면 적량해비치마을 등 남해 각지에서 열린다. 주요내용은 상주 해넘이·해맞이 축제와 같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