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선거구지키기 운동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여야간 협의로 결실을 맺을 것이 예상되었으나, 정치권의 ‘제 밥그릇 챙기기’ 속셈으로 인해 오리무중이 되어 버렸다.
선거구 통폐합 대상 도시지역 국회의원들의 반발로 선거구획정위원회의 획정안이 무시되면서 만들어진 잠정합의안 조차 민주통합당 지도부의 갑작스런 거부로 최종합의에 이르지 못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여야가 추천한 민간위원으로 구성된 선거구획정위가 만든 안은 5개 통합, 8개 분구로 국회의원 의석수를 3개 늘리는 안으로 농어촌의 지역대표성, 헌법재판소 판결, 표의 등가성을 모두 고려한 합리적인 것이었다. 그런데도 통합대상 선거구 의원들의 반발을 이유로 이를 무시하고 다른 방법을 찾은 것부터가 국민들의 비판의 원인이 되었다.
그나마 한나라당은 기존 선거구를 최대한 유지하고 원주, 파주 분구, 세종시 신설로 3개 선거구를 늘리고 비례대표 3석을 줄이는 안을 내놓아 농어촌의 지역대표성을 인정하는 방향을 잡았다. 그런데 민주통합당은 이마저도 무시하고 아무런 근거도 없는 기준을 내세워 인구 하위 4개 선거구를 일방적으로 통폐합하고 도시지역 4개를 분구하자는 안을 주장하고 나와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는 것이다.
특히 민주당이 통폐합을 주장하는 하위 선거구는 남해하동을 포함한 영남 3곳, 호남 1곳으로 영남권이 강세인 한나라당이 받아들일 가능성이 거의 없는 안이라는 점에서 그 노림수가 무엇인지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이 때문에 결국에는 영남 1곳, 호남 1곳을 통폐합하고 도시지역 국회의원들의 뱃지를 지켜주는 정치적 야합을 하지 않겠느냐고 보는 시각이 힘을 얻고 있다.
이는 어떤 원칙과 기준도 없이 자신들의 정치적 잇속을 챙기는 야합이라고 밖에는 달리 표현할 길이 없다.
이같은 정치적 야합을 막아내고 농어촌의 지역대표성을 지키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주민들이 힘을 합쳐 한 목소리를 내는 수밖에 없다. 또한 선거구획정위 안을 수용할 것을 요구하는 모든 지역민들과 연대의 틀을 만들어 합리적 방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하겠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