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우리는 광양만을 오염시키는 가장 큰 주범이 포스코 광양제철소라는 것을 짐작만 할 뿐이었다. 짐작은 가는데 구체적인 물증을 찾지 못해 마땅한 대응을 하지 못하는 처지였다.

그래서 남해군은 광양제철이 광양만 오염의 주범임을 증명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라는 군민들의 요구에 몇 년 째 시달려 왔다. 그러나 그게 어디 몇 억 원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었던가?

그래서 ‘광양만권환경행정협의회’를 구성해 필요한 비용을 공동으로 마련하자는 안까지 각 자치단체에 제안하는 등 우리가 짜낼 수 있는 묘안을 찾아 헤매기도 했다.

이태 전 포스코가 추진한 엘엔지저장터미널 건설계획이 밝혀지고, 여기서 공급받는 연료로 에스케이전력이 광양엘엔지복합화력발전소를 만든다고 할 때 우리가 도달한 결론은 광양만 전역의 오염물질 배출을 총량으로 규제할 수 있는 특별법을 제정하는 것이었다. 말이 쉬워 환경개선특별법이지 이것 또한 어디 쉽게 달성될 일인가?

여기에 ‘경제자유구역법’이 만들어져 갈사만 공유수면 120만평 매립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포스코는 엘엔지저장터미널 공사를 완공단계에 있고 에스케이전력은 엘엔지복합화력발전소 건설공정을 계속 추진하고 있으며 하동화력은 7,8호기 추가건설을 위해 주민과의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광양환경운동연합과 여수환경운동연합이 지난해 환경부와 검찰이 합동으로 실시한 단속결과를 토대로 계속 추적한 끝에 시안(흔히 청산가리)이라는 독극물이 고농도로 함유된 폐수를 무단 방류한 사실을 밝혀냈다. 환경문제를 제기하는 남해군에 대해 광양제철은 ‘우리는 완벽한 환경오염 저감시설을 갖추어 놓고 있다’면서 발뺌해왔다.

‘소리 없이 세상을 움직입니다’라는 포스코 광고는 오늘도 친환경기업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독극물폐수를 그대로 광양만으로 흘러보내고 배출수의 산도가 허용기준치를 넘는 것을 알면서도 단속에 적발될 때까지 3년 이상 저감시설을 갖추지 않고 흘러보냈다는 사실은 ‘기업은 절대로 환경을 생각하지 않는다’는 본질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애초부터 그들에게는 기업이익만 있었을 뿐 광양만을 터전으로 살아오던 주민들의 생존권은 안중에도 없었던 것이다.

광양제철소의 이번 독극물폐수 배출사건은 지난 20년간 광양제철이 광양만을 어떻게 대해왔는지를 알게 해준다. 광양제철이 폐수로 망친 수질! 광양제철 때문에 남해어민들이 얼마나 많은 피해를 입었는지, 광양제철이 배출한 대기오염물질(아황산가스와 질소화합물)! 광양제철 때문에 우리 군민들이 얼마나 건강을 해쳤는지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일러주고 있다.

국가경제를 살리기 위해 양보하고 희생당한 남해군민들은 1조원이 넘는 이익을 남기고 있는 포스코에게 보상을 요구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이번만큼은 절대로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된다. 광양만 오염의 주범이 광양제철이었다는 명백한 사실을 자백 받아야 한다. 그들이 입힌 피해는 보상받아야 한다. 그리고 그들이 환경오염 저감시설을 완벽히 갖추었는지 우리 군민들이 직접 확인해야 한다. 이번만큼은 절대로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