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희 씨의 독자기고로 언론이 시끄럽다.
지역신문의 독자위원회의 간사를 하면서 나름대로 느꼈던 평소 신문의 기능에 대한 심경과 최근 들어 불거진 지역의 대소사에 대한 언론매체의 기사를 접하면서 더 이상 이대로 보고 있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으로 독자기고를 결심하였던 것 같다.

대강의 내용을 간추리면 기사와 논조에 대하여 정확한 기준을 상실한 언론매체에 대하여 군민을 중심에 두고 알 권리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객관적 자세를 가져주기를 지적하는 글이었다.

한 신문에만 게재하는 것이 오해를 살 소지가 있을까 싶어 관계된 4개의 언론매체에 동시에 기고를 하여 어느 특정의 언론을 문제 삼은 것이 아님을 분명히 하였다. 보도된 각 언론매체의 기사를 인용하는 과정에서는 부득이 언론사의 실명과 보도일자를 표시하였고 혹시라도 개인의 실명이 거론되는 것은 인격의 손상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최대한의 배려를 해서 “모 지역 언론대표” “모 의원”이란 용어를 사용하여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해 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접한 지역의 모 언론은 상식이하의 반응을 보였다. 독자가 주장하는 글의 내용에 담긴 진정성을 헤아리기 보다는 아전인수 격의 해석을 통하여 인터넷 신문에 기고의 본질과는 달리 특정매체를 비하 및 폄하하는 글이라며 공식 사과요청서를 게재하였다. 뿐만 아니라 답변의 가치조차 없는 문서를 보내어 기고한 독자에 대하여 심각한 정신적 피해를 주었다.

박영희 씨는 예술을 하는 사람이라 일반적인 사람보다 상황에 예민하게 반응한다. 이번 일로 인하여 남해를 떠나자고 한다. 상식이 통하지 않는 이 땅에서 뭐하려고 살 것이냐며 성화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설득해도 쉬이 분이 풀리지 않는다. 부부사이에 갈등이 증폭되고 정상적인 일상의 가사와 업무를 볼 수 없을 정도다.

언론은 양심과 표현의 자유에 대하여 누구보다도 그 가치를 존중해야 한다. 독자의 기고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당사자가 있다면 언론중재위원회나 사법기관에 제소하여 시시비비를 가리면 된다. 기고된 글의 어느 곳에도 특정 언론을 지적하여 매도하거나 폄하하지 않았다.  지역 언론이 기사의 방향성을 제대로 잡지 못하고 군민들의 알 권리에 대해 혼란을 초래하는 것에 대한 포괄적 반성을 촉구하는 내용이다.

기사는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사실만을 전달해야 한다. 따라서 주관적인 입장을 개입하지 않고 실제 사실을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원칙이다. 요컨대 갈등이 있을 경우 양쪽의 의견을 모두 객관적으로 포함해서 독자스스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반면에 사설이나 논설과 같은 경우는 글을 쓴 사람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페이지에 배치하거나 구획을 표시하여 기사와 구분하는 것이 통례다. “군민을 조롱하지 말라”는 박영희 씨의 글은 사실에 근거한 기사의 경우에도 지나치게 주관적 논조를 개입시켜 군민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지역의 언론에 대해 정치화되지 않고 바른 방향으로 가야한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