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우체국(국장 공종수)은 다음달 2일부터 우편물 배달업무 광역화 조치를 단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광역화 조치가 이뤄짐에 따라 기존에 △읍(설천, 고현, 이동,남면, 서면) △미조(상주) △삼동(창선)으로 나눠져 있던 배달구역이 읍으로 단일화 될 전망이다. 이번 조치가 감행됨에 따라 미조와삼동우체국에 차량으로 나눠졌던 우편물 배달 업무 체계가 읍을 중심으로 단일하게 묶여진다.
배달업무 광역화 조치는 체신청의 구조조정과 효율성 제고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지만 해당 지역의 교통과 주택 배치, 집배원의 위험부담, 민원사항 발생 등을 감안해 지역 실정에 맞게끔 추진되고 있는 실정이다.
남해우체국의 광역화 조치가 발표되자 일선에서 일하고 있는 집배원들은 △노동강도 강화 △교통사고 위험 부담 △대민 서비스의 질적 저하 등 다양한 부작용을 벌써부터 제기되고 나섰다.
미조(상주)우체국의 경우 광역화가 되더라도 읍∼미조 간 배달차량이 지원돼 집배원이 겪는 이동거리는 별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오로지 이륜 차량(오토바이)으로 배달업무를 수행해야할 삼동(창선)우체국은 장거리 배달거리부터가 현실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삼동우체국 집배원들에 따르면 현재 남해우체국에서 창선면 장포까지 배달을 할 경우 직선거리로만 치더라도 70km(타 지역을 거쳐서배달할 경우에는 100km이상)가 걸린다고 한다. 업무마감을 위해 오토바이로 매일 장거리를 왕복할 경우 교통사고 위험도 적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대민 서비스의 질적 저하도 걱정되기는 마찬가지다.
집배원들은 정해진 배달 업무 이외에도 농촌의 노령 고객들을 위해각종 공과금 업무 대행, 부고장 등 시한부 우편 배달 등을 도맡아 오고 있다. 그러나 배달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이런 대민 업무에도 상대적으로 소홀해 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한편, 박경열 남해우체국 업무과장은 우편업무 광역화 조치에 따른집배원들과 고객들의 고충사항에 대해선 "오히려 고객들은 평소 보다 빠른 시간에 우편물을 받아볼 수 있고 먼 이동거리로 인해 집배원들의 위험부담이 발생할 경우는 차량 지원 등의 대처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