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내 향토기업인 (주)초원환경(대표이사 강태성)이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국제규격인증을 군내 최초로 동시에 획득했다.

그간 군내에서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국제규격인증은 간혹 있어왔으나 두 부문 동시 인증 획득은 초원환경의 사례가 최초이다.

▲ 군내 건설폐기물중간처리업체인 (주)초원환경<사진>이 국제표준화기구 제정 ISO 인증부문에서 품질과 환경 두 부문 통합인증을 획득했다.

(주)초원환경은 이번 ISO 9001-2009 인증 획득으로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와 순환골재인증 제품에 대한 품질을 검증하고 데이터의 신뢰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게 됐고 또한 ISO 14001-2009 인증 획득으로 국내외 기후 변화 및 각종 저탄소 녹색산업 정책에 부응하는 국제적 규제 시스템을 확립하게 된 것이다.

특히 최근 ISO 인증을 희망하는 기업들이 많아짐에 따라 ISO 인증업체의 수도 급증하고 있는 추세에서 인증기관의 공신력 또한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되고있는데 이번 초원환경의 인증 획득은 국내 3대 인증기관 중 하나인 한국생산성본부의 엄정한 기준을 통과해 얻은 ISO 2개 부문 인증이라 더욱 의미가 크다.

(주)초원환경 김재명 전무는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이라는 환경과 밀접한 사업을 운영해 오면서 객관적인 검증을 통한 품질의 수준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국제적 표준화 작업이 인증을 받게 됐다”며 이번 인증획득을 평가했고 “이는 향토기업으로 (주)초원환경이 지역사회에 역할하고자 했던 강태성 대표이사의 평소 기업운영의지에 따라 추진된 것”이라고 인증획득 추진배경을 덧붙여 설명했다.

이번 통합인증 획득으로 (주)초원환경은 주력 분야인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 부문에서 친환경적 이미지 제고와 품질관리에 더욱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기업이 수익구조에 집착하기보다 사회적 기업으로 지역사회의 공동발전을 모색하는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ISO 인증이란?

ISO(국제표준화기구)는 재화 및 서비스와 관련된 제반설비와 활동의 표준화를 통하여 국제 교역을 촉진하고 지적, 학문적, 기술적, 경제적 활동 분야에서의 협력증진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1947년에 창설된 국제기구이다.

ISO 9001은 공급자(기업)에 대한 품질경영 및 품질보증의 국제규격을 의미하며 세계 경제가 글로벌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와 조직(기업 등)에 따라 품질 보증이 상이한 것에서 생길 수 있는 유통의 흐름을 원할히 하기 위해 제정된 인증제도이다. 또한 ISO 14001은 환경경영체제, 환경심사 그리고 환경성과평가 등 조직의 환경경영에 대한 평가를 위한 표준심사 및 인증제도로 생산 전 과정과 제품규격에 관한 환경측면 등 생산제품과 생산공정의 환경성에 대한 평가 표준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