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가 끝났지만 선거과정과 결과에 대한 논란이 오히려 증폭되고 있는 양상이다.

 

정현태 군수와 부남회에 대한 부정선거 의혹이 수사기관으로 확대되어 대대적인 압수수색과 수사가 벌어지고 있으며, 이에 정 군수와 부남회는 기자회견과 신문광고 등을 통해 결백을 주장하고 나섰다.

 

어떤 지역언론에서는 선거기간 내내 이해할 수 없는 침묵과 논리전개로 일관하더니 여러 가지 문제를 제쳐두고 화합을 해야 한다며 모두를 싸잡아 비난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우리 군민 대다수는 남해의 발전을 위해 화합과 단결을 바라고 있다는 사실은 누구도 부인하기 힘들 것이다. 그렇지만 선거가 끝났으니 모든 일을 접어버리고 화합하자는 것은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는 것이다. 화합은 구성원 모두가 용인할 수 있는 진실성의 전제 위에 가능한 것이고, 의견이 다른 상대방을 인정하는 태도 속에서 가능한 것이다.

 

사실관계에 대해서는 누군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본지는 부남회의 선거조직화에 대한 의혹 등 몇몇 밝혀야 할 의혹을 제기했고 이에 대해 수사기관은 진실을 밝히기 위한 수사에 착수했다. 이를 분명히 밝히고 진실을 가려내는 일은 수사기관의 몫이기도 하지만 군민의 알 권리를 찾아가는 언론의 임무이기도 하다. 특히 언론에게는 어떤 사안이 법망을 벗어났다 하더라도 군민들의 의견을 반영할 의무가 함께 주어져 있다.

 

잠시 본지의 입장을 전하자면 애초 부남회와 남해뉴스 측은 모두 본지 지난 호 신문에 각자의 입장을 신문 광고로 실어 달라고 의뢰했다. 본지는 양측에 그 입장을 모두 싣거나, 모두 싣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양측은 모두 실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여 신문광고를 내기로 하였으나, 부남회 측이 갑자기 마감 날 밤 늦게 광고를 싣지 않겠다는 일방적인 통보를 해왔기 때문에 부득이 한쪽 입장만 광고로 나가게 된 것이다.

 

이를 두고 본지에 대해 편파성 논란을 제기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본지 역시 신문 보도에 대한 자체적인 평가와 반성을 한다. 원칙적으로 남해신문이 진실을 규명하기 위한 부남회 관련 보도나 부정선거 보도는 철저하게 사실에 기반하여 보도한 것이며, 남해군민이 반드시 알아야 할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1650여명에 이르는 거대 조직을 형성하여, 선거대책위원장, 본부장, 마을책, 수행팀 등 선거조직으로 재구성된 부남회 명단이 드러나고, 그에 소속된 많은 회원이 정 군수의 선거운동을 벌이고 있는 상황을 보고도 아무런 보도를 하지 않는 것이 진정한 중립을 지키는 일인지 고민해 보길 바란다.

 

부남회와 직간접으로 연결된 사람들이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과 노인들의 법적인 권리를 아무 거리낌없이 빼앗아 간 상황을 보고도 보도하지 않는 것이 원칙인지 반문한다. 부남회 측은 한나라당 군의원 후보들도 그런 정황이 있다며 문제제기를 하고 있으나, 상대방도 잘못을 저질렀으니 문제가 없다는 생각은 심각한 도덕적 해이이다.

 

정작 정 군수에게 당부하고 싶은 것은 군민들은 군민의 머슴을 뽑았지 부모나 상전을 뽑은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해달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논란이 일어난 것에 대한 일말의 책임감을 느끼고 겸허한 자세를 보여달라는 것이다.

 

물론 법적인 판단은 앞으로 밝혀지겠으나 자신의 말대로 ‘자기 종아리를 치는 마음으로 회초리를 들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마음을 고쳐먹고 ‘자기 종아리를 직접 내리치는 자기 반성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훨씬 더 군민들을 설득할 수 있지 않겠는가.

 

부남회와 관련된 사람이  구속이 되었다. 이같은 일에 대해 책임있는 사람으로서의 반성보다는 언론과 문제제기를 하는 쪽을 단죄하겠다고 나서는 것은 쉽게 이해하기 힘든 일이다.

 

만약 정 군수와 부남회가 본지의 보도에 대해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으며, 이에 대한 토론을 하고자 한다면 본지 역시 자기 반성의 자세로 이에 응하겠다는 것이 원칙적 입장이다. 아니 이보다 더 나아가 감정적인 칼날을 세워서 권력자가 언론을 단죄하겠다고 나서는 모습보다는 논란이 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 공개적인 토론을 벌이고 합리적 해결방안을 찾아나갈 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정 군수의 말대로 박희태 국회의장, 김두관 도지사가 탄생한 지역발전의 절호의 기회를 살리기 위해서 진정한 화합과 발전을 위한 공개토론에 나서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