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대 총선을 앞두고 일어난 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소추안 국회통과 사건도 그 본질은 정치개혁을 계속 진행할 것이냐 아니면 여기서 중단할 것이냐를 놓고 벌어진 싸움이다.

정치개혁 없이 민생이 나아질리 없고 사회가 투명해질리 없다. 이에 대한 국민적인 공감대는 그 어느 때보다 높게 형성되었다. 그러나 막상 정치개혁에 앞장서야 할 국회의원 후보들은 정치개혁은 안중에도 없고 득표에만 집착하는 모습을 유권자들에게 보여주고 있어 안타깝다. 우리 지역의 유력 후보자 사이에 벌어지고 있는 불법선거운동 논란은 이 시대의 흐름에 비추어 볼 때 결코 있어서는 안 될 일이다.

우리는 이미 선거운동이 과열되지 않도록 해달라는 유권자들의 바람을 후보자들에게 전한 바 있다. 서로를 칭찬하는 선거운동을 해달라는 것과 선거가 끝난 뒤 깨끗하게 승복할 수 있는 선거를 해달라고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전에 없었던 이렇게 팽팽한 선거구도 아래서는 선거 후 여러 사람들이 재판관 앞에서 심판을 받는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만약 그런 일이 발생한다면 지지자들 간에 편이 갈라져 다툼을 벌이는 일로 연결될 것이고 이는 군민 모두가 불행해지는 일이다.

지금부터라도 모든 후보자들이 만나서 군민들 앞에 깨끗한 선거운동을 할 것을 약속하고 다짐해야 한다. 정치개혁은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선거운동에서부터 실천되어야 한다. 선거운동과정이 이 시대가 요구하는 정치개혁에 맞게 진행되어야 그 다음의 정치개혁도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선거는 누가 될 것인가 보다는 지역에서부터 정치개혁을 실천하는 장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정치개혁의 주인은 사실 우리 유권자들이다. 당선이 최고의 목표인 후보자들에게 정치개혁을 바라는 것보다 우리 유권자들 스스로가 정치개혁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이번 선거를 통해 우리 유권자들이 최소한의 목표로 삼아야 할 것이 정치개혁이라고 생각한다. 선거과정에서부터 유권자가 주인이 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사람을 국회의원으로 뽑아놓아도 결국은 헛일이 되고 말 것이다.

선거가 과열되고 혼탁해지면 흔히 '더러운 판에는 안 간다'는 식으로 주권행사를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러나 그럴수록 우리유권자들은 주권을 행사함으로써 그들을 심판해야 한다.

그래야 그들에게 맡긴 권력을 그들이 잘못 사용할 때는 우리가 되돌려 받을 수 있다. 주권행사를 포기함으로써 되찾을 권리도 갖지 못하는 어리석은 유권자는 되지 않아야 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