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가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부정과 불법, 비방과 허위사실 유포로 군민들이 몸살을 앓고 있다. 이젠 아예 역사책에 나올 법한 부정선거 행위가 공공연히 저질러지고 있어 선거에서 이기기 위한 발악의 모습으로 비치고 있다.
군민들이 경악을 금치 못할 거소투표 부정사건이 공공연히 자행되고 있는 현실은 남해의 정치수준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모습인 듯 하여 안타까울 뿐이다.
홀로 사는 노인, 장애인 부부 등 거소투표(투표소에 가지 못하는 사정이 있어 거주지에서 기표하여 우편으로 발송하는 투표행위) 대상자를 상대로, 본인들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일방적으로 기표하여 투표 서류를 가져가는 사건이 군내 곳곳에서 일어났다.
주목할 부분은 이 사건이 어느 특정지역에 한정된 일이 아니고 여러 곳에서 일어났다는 점과 특정 후보측의 이상한 문자메시지 발송과 때를 같이하여 일어났다는 것이다. 또 이들 사건을 저지른 사람들이 특정 단체에 관련되어 있다는 것은 새로운 의혹을 낳고 있다.
경찰과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들 사건의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혀 군민들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지금처럼 군수선거를 비롯한 지방의원선거전이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상황에서는 거소투표 부정행위는 선거결과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심각하다. 선거관리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남해지역의 부재자 신고인 수는 2387명, 이 가운데 거소투표 대상자는 1022명이다. 이는 전체 선거인 수 4만2341명의 5.6%에 해당하며, 거소투표 대상자만 따져도 2.4%에 달해 사실상 선거결과를 뒤집을 수 있는 위력적인 숫자다.
이런 상황에서 부재자를 대상으로 대담하게 부정행위를 저지르는 일이 곳곳에서 확인되고 제보가 잇따르는 것은 남해의 정치현실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다. 또한 선거전에서 위기의식을 느낀 후보 측의 최후의 발악과 같은 행위에 명확하게 자신의 의사를 표명하기 힘든 일부 거소투표 대상자들이 이용당한 것이다.
이것은 정정당당한 선거, 정책선거, 공명선거 등의 단어와는 완전히 동떨어진, 역사를 거슬러 퇴보한 현상이다. 모든 후보들이 겉으로는 공명선거를 다짐했지만 정작 안으로는 상상할 수 없는 부정이 일어나는 현상은 이제 유권자들의 힘으로 막아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런 행위를 저지른 후보가 판가름나면 그 후보는 반드시 낙선하도록 신중한 판단을 기해야 할 것이다.
이런 행위를 저지른 후보가 있다면 자신의 양심과 명예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먼저 과감히 사퇴해야 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