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진주시 경남문화예술회관 앞에서는 1000여명의 남해군민을 비롯한 3000여명의 도민이 모여 ‘서부경남 생존권 사수 및 남강물 지키기 총궐기대회’를 열고 남강댐 수위상승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남강댐 하류에 위치한 남해의 특성과 남강 광역상수도를 마시고 있는 군민들로서는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특히 강진만, 광양만, 사천만 일대의 어민들은 남강댐의 수위상승으로 인해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대량 방류사태로 불을 보듯이 뻔한 어업피해를 예측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더욱 심각하다.
이 문제는 특히 남해군민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수위상승으로 인한 홍수 등 재난사태가 일어날 경우 남강댐 하류의 도민 전체가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또한 수위상승으로 인한 생태계의 변화, 막대한 양의 물을 부산시로 끌고 갔을 때 나타날 제2의 물부족 사태 등 서부경남 전체의 문제인 것이다.
이 사업이 문제가 되는 것은 또한 원거리의 부산까지 상수도를 개설하는데 드는 막대한 비용, 막상 수위상승이 되더라도 부산시민에게 충분한 물을 공급하기 어렵다는 환경부 조사결과를 보더라도 타당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러한데도 경남도가 명확한 반대 입장을 정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도민의 생존권, 권익보다는 중앙정부의 눈치를 보는 정치논리에 다름아니다. 경남도는 이 문제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고 도민의 권익을 대변해야 할 것이다. 또한 도의회도 지금보다 더욱 강경한 입장을 천명하고 대책마련에 나서야 한다. 의회 차원의 대책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대정부 대책을 세워나가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남해군민을 비롯한 서부경남, 전체 도민들의 의지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하다. 이번 집회가 그런 모양새를 가지고 있지만 지속적이고도 광범위한 여론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인 노력이 있어야 하겠다. 범도민 서명운동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의견전달 방안을 마련하고 이 문제가 경남도의 가장 핵심적인 사안으로 만들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것은 단순히 특정 계층의 이익과 관련된 문제가 아니라 전체 주민이 동시에 겪을 물문제이기 때문이다. 또한 남강하류 주민들의 생존권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경남도의 명확한 입장을 받아내어야 정부, 수자원공사의 입장변화를 이끌어 낼 가능성을 열수 있다. 이를 위해 경남도민 전체의 여론, 의지를 모아 나가야 하겠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