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살아가는 데는 순조로울 때도 있고 그러지 못해 슬름프에 빠져 힘들 때도 있다. 
날마다 좋을 때만 있는 것도 아니고 때로는 묘한 일로 생각지 않는 환희에 찬 일들이 일어나는 즐거운 경우도 있다.
사람은 빠르게 변화하며 단시일에 무엇을 이루려고 하나 매사는 천천히 꾸준하게 지속하는 가운데 긍정적인 자세로 하나하나 실천하면서 옮겨가는 인내의 마음 자세가 중요하다.
현실과 과거의 확고한 기반을 바탕으로 일을 위하고 자신을 위하는 긍지와 확신이 신념 있는 전진의 개척정신이다.
사람은 노력도 중요하지만 누가 도와도 도우는 복운을 쌓아야 한다. 자신의 처지가 어렵다고 한탄과 비애에 빠져 탄식할 것이 아니라  희망으로 도전하며 더욱 좋은 방향으로 성장될 수 있도록 성찰과 노력의 반성이 필요하다.
용기는 곧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좋은 출발점이며 시작이 반이라 하듯 자신을 전환하는 구극의 길이며 개척의 길이다 스스로 선택하는 삶의 길은 인생을 쌓아가는 궁극의 행로다 많은 지식을 배우고 익혀 목표를 정하여 계획된 실천행동을 쌓아나가는 습관이 필요하다 건강한 신체로 사회활동을 마음껏 다해야 한다.
젊음이 항상 유지되고 오래있는 것은 아니다 누구에게나 머물다가는 청춘의 시절을 결코 헛되이 보내서는 안 된다 보다 약진하기 위해선 많은 경험과 탐구하는 의의 있는 젊음을 보내면서 시야를 넓히고 미래를 향해 무슨 일이던 용감하게 전진하는 강한 의지와 인내력이 스스로의 가슴에 불타야 한다.
자신의 성격이 좀처럼 바뀌지 않아 성격 때문에 실패도 하고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으나 바른 심지로 강성한 방법론을 찾아 더욱 노력하면 변화하는 자신을 만날 수 있다.
사람마다 단점과 장점으로 자신의 소질을 성장으로 향상시키는 성격과 개성을 살려 심기일전의 기회로 삼아 좋은 환경과 조건을 만들어 간다면 보다 더 나은 미래로 열어가게 될 것이다.
젊음은 미래를 열어가는 그야말로 황금처럼 소중하고 힘이 넘치는 시절로 미래를 향해 살아가는 값진 시기다 많은 견문과 통찰로 무엇이 인생의 최고를 만드는 것인지 그것은 진정한 젊음의 청춘으로 활동하는 사실을 꼭 깨달고 알아야 한다. 세상을 살며 유명해지고 화려하기보다는 자신의 철리와 높은 경애로 인간다운 인간성을 지닌 훌륭한 인격의 소유자가 되어야 한다.
자신을 넓히고 연마하며 남과의 교분도 연결지어가는 인생의 반려나 동반자로 함께 힘을 나누며 벗들과 연대의 폭을 확대해가며 인생의 영광을 위해 미래의 앞으로 영위해가는 가치를 창조해가야 한다
많은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는 여러 사람과 다채로운 모습으로 의연한 호흡 속에 고리를 맺어간다. 참된 인격과 솔직하고 가식 없는 진실 속에 서로를 신뢰하며 소중히 배려하는 마음에서 선후배와 동료 벗과의 교분도 친숙하는 방식에 의해 드러나듯이 세상은 모두가 상대적이며 또한 절대적인 것은 없으며 존재하지도 않는다. 세상은 평범하면서도 삶의 층하는 계단처럼 상하구조로 신분과 직업의 차이로 분별돼 있으며 어느 사회나 국가도 부정하지 못하는 사실이다.
인생의 승리를 만드는 것은 사람에게 베푸는 것이다. 베푸는 마음이 없으면 전해지는 마음도 없기 마련이다. 사랑을 존경으로 베품이 없다면 암흑과 같이 어둡고 인간의 혼이 인색하고 무지하여 삭막감마져 든다. 아무튼 살기 어려운 시대다 국가든 개인이든 사회든 또한 기업이든 모든 단체가 살아남기 위해 치열한 경쟁속에 투쟁하며 공방을 벌리는 시대다 경제와 재계 사회 문화 특히 정치 지도자층의 정쟁의 소용돌이에 무엇이 그렇고 옳은 것인지 국민도 혼돈 속에 졸열한 그들의 사욕에 흔들리며 지성을 갖춘 리더의 말과 행동에 사람들은 복잡하여 회의를 느낀다. 오직 영원히 이어질 국가민족의 새로운 세기가 오만과 타락에서 벗어나 권력이 질투하고 증오하는 비인간적 덩굴에서 벗어나 불꽃처럼 정련한 한 덩어리가 되어 우리가 사는 모든 사람에 희망이 되고 귀감이 되는 세계의 새로운 선진화 복지 나라로 위대한 국민 대한민국의 승리로 끊임없는 민주 일류 행복국가로 만들어 가는데 자신이 살아가는 삶이 한목하기를 바란다.

수암 홍춘표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