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 남해주민만 1000명, 약 1만 명의 초대규모 집회가 남강댐 문제로 열릴 예정이다. 서부경남권이 들끓고 있다.

계획대로 1만명이 집결하면 서부경남권 집회 역사를 다시 써야할 정도로 유례가 없는 대규모 집회다.
남강댐 물 부산공급, 즉 남강댐 용수증대 사업을 정부가 강행하면서 남해주민을 비롯한 서부경남권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그 결과가 오는 19일(화) 진주시 문화예술회관 앞 남강 둔치에서 예정된 집회다.

남강댐남해군대책위는 지난 6일 정현태 군수를 비롯한 이재열 군의회의장 등이 참석한 대정부 남강댐용수정책에 대한 맹비난 이후 13일 오후 4시 남해읍 남해수협중앙지점에서 긴급회의를 연 뒤 참석한 어촌계장 등에게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남강댐 및 부산 경남 광여상수도 건설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와 ‘남강댐 용수증대공급사업 반대 이유’ ‘향후 대응방안’ 등에 대해 설명했다.

조세윤 환경센터 대표는 설명에서 “사천만보다 강진만의 피해가 더 큰 데, 자꾸 사천만이라고만 한다”며 ‘용어사용’에 대한 부적절성을 지적했고 “사천시 어업종사자는 2.9%, 하동은 5.9%이지만 남해군은 13.1%”라고 말했다. 조 대표는 “남강댐 초당 방류량이 3250톤일 경우 남해군 52%, 사천시 38.5%가 피를 본다. 실제 피해는 남해군이 더 크다”고 말했다. 이어 “이 문제는 결국 어민생존권과 남해군민의 식수 주권 확보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조 대표는 이와함께 “2002년 루사, 2003년 매미, 2006년 에위니아 내습시 남강댐 집중방류로 강진만이 담수화돼 바다 기능을 상실, 죽음의 바다가 됐다”고 주장했다.

설명 뒤 박영일 남해수협조합장은 “환경파괴의 가장 큰 피해는 어업과 농업”이라며 “19일 집회에 남해수협도 나서겠다. 이번 기회에 본떼를 보여줘야 한다. 1000명이 아니라 2000명이라도 찾아가 큰 울부즘을 보여주자”고 강하게 말했다.

남강댐대책위는 이번 19일 진주 집회 남해군 참석 인원에 대해 “남해는 1000명 정도를 예상한다”며 “남해 하동 산청군이 각각 1000명 씩 사천, 진주에서 각각 5000명 씩 1만명 이상의 집회 인원이 참석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또 “남해의 경우 어업단체협의회가 400명정도, 어촌계장협의회에서 400명, 새마을지회에서 200명, 이장단협의회에서 200명, 나머지 대책위 소속 협회 회원 등이 집회에 참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수자원공사가 아닌 남강둔치에서 집회를 여는 이유는 남해방향으로 방류량은 늘이고 진주 쪽으로는 방류량을 줄이는 것에 대해 진주시민들도 알아야 한다”며 “시위는 남강변을 따라 진주시내 한 복판인 진주 차없는 거리까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여상규 의원(남해, 하동)이 본지 인터뷰를 통해 “이 사업은 그 어떤 명분도, 타당성도, 경제성도 없는 해서는 안 되는 사업”이라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고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사천), 최구식 의원(진주 갑) 등은 이 사안에 대해 ‘타당성 용역계약 효력정지 가처분신청’과 ‘국가재정법 위반 여부에 관한 유권해석 의뢰’를 한 상태다. 이 문제가 중앙과 서부경남에서 공동으로 대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