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임산부들은 출산준비를 어떻게 하고 있을까?

농어촌 산모들도 여느 지역의 산모들처럼 아기용품준비와 태아의 건강 등을 염려하며 몸조리에 신경 쓰고 있을 것이다.

헌데 농어촌 산모들은 타 지역의 산모들 보다 걱정하는 것이 하나 더 있다.

분만 시설이 갖춰진 산부인과가 관내 갖춰져 있지 않아 원정출산을 감수해야 하는 위험 부담을 안고 있다.

군내에도 많지는 않지만 매월 20여건에 이르는 출생신고가 접수되고 있는 시점에서 현재 관내 분만과 관련한 아무런 지원이 이뤄지고 있지 않다.

행정에서 인구증대를 위한 다양한 출산 장려 정책을 펴고 있지만 정작 출산이 이뤄지면서 겪게 되는 과정은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산부인과에서 분만을 진행하다 보면 고위험인 경우 법률적인 문제가 부각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군 관계자는 “현재 의료보험수가가 낮은 시점에서 출산이 이뤄지는 과정을 통해 벌어지는 여타 사안들에 대해 감수할 여건이 되지 못한다”고 말한다.

현재 관내 출산과 관련해 차량 지원 등의 응급체계 또한 전무하다.

 ▶군내 출산과 관련한 상황은

 군내 유일한 산부인과로 부인과 질환 및 산과 질환을 진료하고 있는 이경화산부인과원장은 “현재 관내엔 젊은 연령층의 인구가 적다 보니 현실적으로 분만시설을 갖추기가 어렵다”며 “즉 분만연령층이 적으면 운영자 입장에서는 수지타산을 고려하게 된다”고 말한다.

또한 “산전관리와 산후조리 등을 이유로 산모들이 큰 병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요즘 젊은 여성들은 ‘주5일근무제’를 이용 주말에 큰 병원을 찾는 경우가 잦다.

타 지역의 경우 ‘찾아가는 산부인과’를 통해 진료의 폭을 열어두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체계는 초음파검사, 태아기형아검사 등 출산 전 관리서비스로만 이뤄지고 있다.

이경화산부인과원장은 “‘찾아가는 산부인과’의 경우 찾아오는 날짜가 지속적인 것이 아니어서 실질적으로 분만하는 병원과 연계가 되지 않아 문제가 있다”고 말한다.

 ▶분만시설과 인력 확충, 조산원 설치 고려

 출산을 위해서는 어떤 조건들이 갖춰져야 하는 것일까?

산부인과 의료진은 “출산이 이뤄질 때 과다출혈 등의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의료장비와 제왕절개 시 마취과 전문의, 간호사 등의 인력확충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한다.

산부인과는 민간의료기관이다 보니 운영 면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이 많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행정에서는 분만실 운영과 관련해 시설 문제와 인력 문제 등을 해결하는 고민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올해 초 경남 의령군에서는 시집 온 베트남 여성이 진주로 태아검진을 갔다 오다 교통사고로 숨지는 안타까운 사고가 보도된 적 있다.

최근 교통이 편리해져 산모들이 먼 곳으로 이동하는 것에 대해 불편을 감수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산부인과에서 이뤄질 수 없는 여건들로 인해 산모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바가 크다.

또한 지원이 뒤따른다면 산전 진찰, 자연분만, 산후관리가 가능한 조산원 설치 또한 고려해볼만 하다.

병원분만에 비해 보다 가정적인 환경과 개인의 의견이 존중되는 자유스러운 분위기, 의료인과의 친밀감과 다소 저렴한 의료비용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기 때문이다.

 ▶‘출산’을 위한 대책, 시급히 추진돼야

인구증대를 위한 ‘출산장려정책’도 중요하지만 ‘출산’을 위한 기반시설 마련 또한 시급하다.

“출산율이 저하된다, 고령화 사회다” 말로만 사회문제를 논할 것이 아니라 ‘출산’과 관련해 행정에서는 보건소라도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 줬으면 한다.

현재 남해에 거주하며 출산을 앞둔 산모들은 타지에서 출산이 이뤄지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출산이 이뤄지기까지 왕래비용 등으로 고충을 호소하는 산모들에게 “남해는 더 이상 출산과 무관한 지역”이라는 인식이 퍼지지 않도록 관련대책이 시급히 마련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