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7일 남해어민 40여명을 포함한 서부경남주민 250여명이 참가한 남강댐수위상승 집회가 경남도청 앞 광장에서 열렸다.
경남도 김창호 치수방재과장이 항의서한을 전달하려는 대책위 대표들에게 대뜸 화를 내며 항의서한을 거부했다.
남강댐 수위상승과 관련해 남해 등 주민들을 만난 경남도 해당 부서의 태도는 ‘신경질’이었다.
“죽고 살고의 문제로 집회에 참석했다”고 말하는 남해 주민들을 비롯한 서부경남권 주민들은 분개했다. “경남도가 만든 태스크포스(T/F)가 회의 내용을 철저히 왜곡해 정부에 전달, 들러리로 전락하고 있다” “남강댐 태스크포스팀을 해체하라” 주장했다.

지난 7일 남강댐 수위상승을 반대하는 남해어민 40여명을 비롯한 서부경남권 주민 250여명은 도청 앞에서 집회를 연 뒤 대표자들로 구성된 대책위 항의서한을 해당부서인 치수방재과에 전달하려 했다.
경남도 김창호 치수방재과장은 대책위 대표자들을 보자 대뜸 “당신들은 오늘 회의에 들어가야지.” “....이럴 바에야 (도청에) 오늘도 안와야지”란 말 등을 하면서 화부터 내기 시작했다.

항의서한만 전달하려했던 대표들은 “서한을 전달하려 왔다.” “우리에게 왜 명령하는 투로 이야기 하나.” “우리가 태스크포스를 공식 탈퇴하고 기자회견까지 했는데 왜 이 회의에 참석하나”며 격분했다.김 과장은 하지만 끝내 서한을 받질 않았다.

대표들은 김 과장의 태도에 입을 다물지 못했다. 대표자들은 도지사실을 찾았고 경찰과 대치했다.
“김태호 지사 나오라”고 외쳤지만 한 10분 뒤 비서실 직원이 나왔고 이후 경남도 서만근 행정부지사가 이들을 찾아왔다.

서만근 행정부지사는 “도지사와 주민들의 생각이 다르지 않다”고 말했지만 대표자들은 “경남도가 진실을 왜곡하고 있다”며 의심했다.

대표자들은 이 자리에서 “남강댐 태스크포스팀은 4차 회의에서 남강댐 비상방수로 반대, 지리산댐 건립 반대, 수위 상승 불가 등 5개항을 이야기했지만 경남도는 정부에 1개 항만 맞고 나머지는 4개항은 회의 내용을 왜곡해 전달, 지난 8월 주민대표들은 공식적으로 태스크포스를 탈퇴하고 기자회견까지 열었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이날 집회 성명에서 “지난 8월 기획팀 탈퇴 선언 뒤 경남도의 해명과 태스크포스팀 해체를 요구했으나 해명이 없다가 이번에 5차 회의를 갑작스레 소집했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대안 마련을 핑계로 목적이 불분명한 태스크포스팀을 만들었다. 경남도는 지난해 10월 국토해양부의 ‘부산경남식수대책’회의에 참가하고도 숨겼다. 경남도는 남강댐 사태와 아무 상관없는 함양군 관계자를 태스크포스팀에 참가시켜 지리산댐 건설을 대안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서만근 부지사를 면담하던 그 시간, 치수방재과 옆 재난상황실에서는 태스크포스 5차회의가 비공개로 진행됐다. 기자의 출입을 막았은 막았다. 남해 등 서부경남권 대의원들이 빠진 반쪽짜리 회의였다.
정부 관계자가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 경남도는 ‘댐의 안전성과 물이 충분히 남는다는 것을 입증부터 하고 사업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말에 남해 어민 모 씨는 다시 분개했다. “회의에서 경남도가 한 말이 사실이라면 ‘경남도는 남강댐 수위 상승을 반대하지 않는다’는 뜻”이라며 “경남도는 정부와 표가 걸린 서부경남 주민들 사이에서 어정쩡하게 눈치 보길 하고 있다. 남해를 비롯한 서부경남 주민들이 경남도를 믿지 못해 집회를 가지는 이유 등이 경남도의 이런 태도 때문이다. 공천을 받아야 하는 정치인이 도지사다”고 주장했다.

남해환경센터 조세윤 의장은 집회 참석 뒤 “남강댐으로 인한 가장 큰 피해는 강진만과 물 부족 문제를 걱정하는 남해지역”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