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당 폐지 합의에는 둘 다 비판적

다가오는 국회의원선거에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 후보로 각각 나서는 박희태 의원과 김두관 전 행자부장관과의 인터뷰 과정에서 공통질문 세 가지씩을 던졌다. 한-칠레자유무역협정 국회비준과 지구당 폐지에 대한 입장, 그리고 총선에서 내세울 가장 중요한 정책을 밝혀달라고 했다. 그 답변을 독자들과 공유한다.<편집자 주>

한-칠레자유무역 국회비준과 관련해 박희태 의원은 이미 알려진 대로 '선설득-후처리' 원칙을 강조했다. 그러나 한-칠레자유무역협정이 국가 전체적으로는 득이 된다고 인식하고 있어 근본적으로 반대하는 농민단체의 입장과는 달랐다.

국회비준 저지에 대해서는 여론의 비판에 상당히 신경을 쓰고 있었다. 그동안 비준동의안을 몸으로 막으면서 농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기 때문에 선거를 앞둔 농심에 대고는 "어렵지만 최선을 다하겠다"고 이해를 구했다.

김두관 전 장관은 열린우리당이 이미 공식적으로 한-칠레자유무역협정 비준에 찬성하는 당론을 정했기 때문에 소신 있는 입장을 밝히지 못했다.

단지 "농민의 아픔을 잘 아는 농부의 아들로서 안타까운 농촌현실을 대변하지 못해 죄송하다"며 "현역의원이 아닌 관계로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으나 앞으로 농업문제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일하겠다"고만 밝혔다. 현역의원이 아닌 것이 열린우리당에 대한 농민들의 비판을 넘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지구당 폐지에 대해서 박 의원은 "돈이 많이 들어 지구당을 없앤다는 발상은 잘못된 것"이라며 "하려면 진짜 돈 먹는 하마인 중앙당을 축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을 하는 이유는 "설령 지구당을 없애도 조직은 이름만 바꾼 채 그대로 있을 것이고 상향식 의사수렴의 기초를 없애는 것"이기 때문이었다.

김 전 장관도 지구당 폐지에 전적으로 동의하지는 않았다. 김 전 장관은 "완전 폐지보다는 기능과 역할 전환을 통한 개선이 필요하다"며 "돈 먹는 하마의 대명사인 조직선거 역할을 없애고 지역위원회를 만들어 지역에서 생활정치와 정책참여 공간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마련중인 정책을 귀띔해 달라는 말에 박 의원은 "국가적인 정책으로는 한나라당이 혼란과 불안한 정국을 안정시킬 세력이라는 것을 인식시킬 것이며 남해군에서는 관광남해, 하동군에서는 산업화를 내걸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장관은 "공약이나 정책은 검토하고 있지만 아직 결정된 것이 없어 다음 기회에 밝히겠다"며 "정치개혁 과제 중에서는 정당개혁이 가장 우선이고 선거제도와 정치자금법도 이번 기회에 바꿀 점은 반드시 바꾸어야 한다"고 포괄적으로 말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