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통·번역인력 군내 확충에 관심 가져야

본지는 지난 959호 9면 ‘군내 소아의료시설 딱 한 곳 뿐’이란 제하의 기사를 통해 군내 소아 진료 의료인력 부족으로 인해 군민들의 불편이 늘어나고 있는 현실을 보도한 바 있다. 급한 마음에 인근 도시 병원으로 내달리는 군내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들의 마음이야 한결같이 답답하지만 이런 현실에 벽에 부딪힌 듯 난감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바로 군내 다문화가정의 결혼이민자 ‘엄마’들이다.

▶언어의 벽에 막혀 아이 진료도 버거워

군내 결혼이민자 현황을 살펴보면 2005년 59명에 불과했던 수치가 올해 217명으로 거의 4배에 가까운 증가세를 보인다. 저출산이 사회적 문제가 되는 가운데 군내 출산의 경우도 다문화가정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늘고 있다. 다문화가정 2세 자녀수도 176명(남해군, 올해 5월 기준)으로 정확한 연령대 구분 집계가 이뤄진 것은 아니지만 전국 통계상 6세 이하의 자녀 비율이 57.1%로 나타나고 있는 점을 볼 때 군내 현황도 이와 같은 수준으로 추정된다.

자녀가 아플 경우, 특히 자신의 통증이나 아픔을 제대로 전달할 수 없는 영·유아들의 경우 병원 내원시 의료진에게 적절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개인정보들을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은 단연 아이들의 엄마다.

이들 다문화가정 결혼이민자 ‘엄마’들이 군내의 열악한 소아 진료 환경에다 의료진과의 적절한 의사소통이 이뤄지지 않음으로 인해 불편은 더욱 가중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실제 보건소를 찾는 결혼이민자들도 그나마 가족이 동행하거나 또는 우리말과 자국어가 함께 사용가능한 ‘선배 결혼이민자 엄마’들의 도움이 없으면 대다수 몸짓, 손짓, 발짓으로 진료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통·번역 서비스 활용 홍보 필요

현재 군내에는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지정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일부 이런 언어장벽을 해소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마련해 놓고 있지만 이용 빈도를 높이고 현실적으로 군내 다수의 결혼이민자들이 상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알려졌다고 보기에는 힘든 수준이다.

올해 초 보건복지가족부와 한국외국어대학교 다문화연구센터가 함께 결혼이민자 통·번역 서비스 시행에 필요한 시스템 구축과 전문 인력 양성을 병행하는 사업을 추진해 전국 88개 센터, 156명의 통·번역 인력이 활동하고 있지만 군내에선 고작 중국어 서비스 가능자 1명만이 활동하고 있는 상황이다. 군내 217명의 결혼이민자 중 베트남 출신의 여성이 전체의 50%에 육박하는 104명인 상황에서도 베트남어 통·번역 전담인력은 없고 그나마 남해군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임시 고육책인 자원봉사인력 2명으로 대체하고 있다.

이외에도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결혼이민자 선배와 후배들을 1:1로 연계해 사회적응력을 높이고 결혼이민자 상호간 유대를 이어주는 목적으로 ‘멘토-멘티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이도 전체 결혼이민자가 겪는 생활 불편을 일소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평가하기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 일자리 창출 사업 활용한 전문인력 확충 필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호균 센터장은 “다문화가정지원책은 한 시점을 계기로 획기적인 대책 마련이 될 수 없는 특수성을 띤다”고 전제하고 그 이유로 결혼이민자를 바라보는 사회적 편견의 잔존, 가족들의 인식, 생활수준 및 소득수준에 따른 지원책 활용도 격차, 단순가사 및 육아에 매달려 사회구성원으로 활동할 수 없는 현실적인 문제를 원인으로 꼽았다. 더욱이 인식개선과 같은 부분은 대책이나 정책으로 일거에 해결할 수 없는 심리적 저항선이 있기 때문에 속도 또한 더디다. 문제가 있는 만큼 고려해야 할 변수가 많아지는 것도 그 속도를 더디게 하는데 한 몫을 한다.

일단 언어장벽을 넘어설 수 있는 제도적 장치는 마련됐지만 현실에서 바로 적용가능한 우리만의 해결책 마련이 시급하다. 군내 결혼이민자들의 한국어 교육과 문화 이해 교육 등 기존의 프로그램들은 그대로 이어가되 ‘희망근로 프로젝트’와 같은 공공 일자리 창출 사업에서 중앙정부 지침보다 완화된 조건, 바꿔 말해 자격보다는 실제 활용가능한 통·번역 인력을 현재의 자원봉사체계에서 행정지원인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 보길 제안한다.

올해 총 230명의 희망근로인력 중 결혼이민자 수는 고작 3명. 이도 다른 근로인력이 대체 가능한 노인가사도우미, 도로정비 등의 단순 노무에 투입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점차 늘어가는 추세에 맞춰 결혼이민자 여성들에게 희망근로와 같은 공공일자리 사업의 문호를 더욱 확대하고 누구나 할 수 있는 근로사업에 투입할 것이 아니라 결혼이민자가 불편을 겪고 있는 결혼이민자를 도울 수 있는 통·번역 담당인력 및 정착도우미로 활동한다면 이는 고용된 결혼이민자에게는 취업과 근로의 성취감을 제공하는 기회가 될 것이고 동시에 다른 결혼이민자의 민원과 생활불편을 해결하는 행정인력으로 활동해 행정차원의 다문화가정 배려의 이미지 제고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군내 결혼이민자 정책을 담당하는 주체들이 모여 군내 결혼이민자 여성에 대한 배려가 남해에서 적용가능한 방법으로 선행될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대고 고민을 시작해야 한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