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선두주자 입지 굳힐 방안 마련해야

  
 
  
남해군이 전국 최초로 시도한 삼동면 독일마을 조성현장.  
  

남해군이 전국 최초로 시도한 독일교포 정착촌 조성사업을 본따  전국 여러 지자체에서 제2, 제3의 독일마을을 만들 움직임을 보여 눈길을 끈다. 

첫 남해 독일마을 따라하기 사례가 될 지역으로 보이는 곳은 전북무주.

이와 관련 지난해 12월 23일자 조선일보는 "전북 무주군이 적상면 아름마을을 재독 교포들을 정착시킬 ‘독일촌’으로 조성한다는 구상을 밝혔다. 무주군은 22~23일 독일기업인 투자설명회에서 자본유치와 관광개발을 위해 이곳 아름마을을 은퇴한 재독 간호사·광부 등을 위한 주거단지로 가꾸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함께 지난 1월 7일 세계일보 역시 '파독광부-간호사 우리 고장에 오세요'…지자체 독일촌 건립 '봇물''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이 기사에 따르면 무주군이 조성할 독일촌은 30만∼50만평 부지에 100억원가량의 사업비가 투입될 전망이며 독일의 한적한 시골마을을 그대로 옮겨 놓은 형태라는 것. 또 독일문화를 체험할 각종 이벤트 등을 해마가 개최하고 무주의 머루주 공장과 독일 와인공장을 연계시킬 구상이다.

남해 독일마을 따라하기 사례는 전북무주에만 그치지 않을 조짐을 보여 눈길을 끈다. 군 문화관광과와 독일마을에 정착중인 독일교민등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전국 여러 지자체 관계자들이 직접 찾아와 조성현장을 살피고 경위 등을 묻고 돌아갔다는 것. 독일교민 김우자씨는 "무주뿐 아니라 충남 태안 등 여러 지방 공무원들이 독일마을을 찾아왔고 남해군청도 방문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군 문화관광과 관광개발 담당 김대환계장은 "대략 5∼7개 지방에서 군을 찾아온 적이 있다"면서 "독일마을 조성소식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이곳이 가진 테마관광자원화 가능성, 지역홍보효과 등에 여러 지자체가 주목한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또 "군 역시 현재 독일마을 옆에 만들 전통문화예술촌 부지 안에 추가로 교포들이 정착할 곳을 제공하자는 것이 실무진의 구상"이라는 이야기를 전했다.  

이러한 다른 지자체의 이런 남해 독일마을 따라하기는 마을조성에 따른 예산확보 문제 등의 이유로 순조롭지만은 않을 전망. 또한 대부분 지역은 아직 사업모색 단계다. 이와관련 김대환계장은 "전북 무주군 역시 아직 사업을 구상중인 수준으로 안다"면서 "이 사업은 무엇보다 각 지자체가 마을조성에 드는 비용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와 이를 독일교민들에게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무주를 비롯한 다른 지자체의 독일교포촌 조성계획이 아직 마무리되지 않은 군의 독일마을 조성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궁금한 대목이다. 군 문화관광과와 독일교민들은 현재 남해의 독일마을 부지는 교민들에게 땅이 다 팔린 데다 워낙 풍광이 좋은 곳에 위치해 교민들이 다른 지역을 선택해 옮겨갈 리는 없으며 언젠가 다들 집을 짓고 이주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다른 지자체가 속속 실제 독일마을 조성사업에 뛰어들면 이제껏 남해군이 갖고 있던 '최초 사업자' 효과는 빛이 바래질 가능성이 있다. 또 지역의 관광자원화 측면에서도 위협적인 경쟁요소로 작동할 전망이다. 이에 군은 독일마을을 독일교포들의 정착공간 뿐 아니라 지역의 독특한 관광자원으로 가꾸기 위한 구체적 전략과 방안마련이 더욱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평소 독일마을 조성과정에 많은 관심을 가져온 삼동면 해오름예술촌 정금호촌장은 " 앞으로 독일마을을 이색적이고 아름다운 공간으로 꾸며가고  이후 교민들이 지역에 잘 정착하도록 관심을 보여야 군이 독일마을 조성 선점효과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